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인터넷/windows7
  3.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 댓글개 · 포히드너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오늘은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보통 부팅 (시동)디스크를 만드는 이유는? 포맷을 하기 위해서 인데요~ PC가 평소에는 잘 작동을 하다가 어느날 갑자기 컴퓨터가 다운 되버리는 (멈추는 현상), 블루스크린 등이 자주떠서 도저히 이대로는 사용을 할 수 없는 상태라면? 고민을 할 것 없이 바로 포맷을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문제가 있는 상태에서 해결을 하고자 포맷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조금만 이상 징조?가 보인다고 해서 포맷을 자주 하시는 것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하드디스크 베드섹터 등이 생길 수 있는데요~ 하드에 소리가 나거나 저장할때 문제가 생긴다면? 지금 사용하고 계신 하드디스크를 PC에서 분리하신 다음 새 하드디스크를 구입 하셔서 교체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 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를 해볼 것인데요~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둘 중에 하나 프로그램을 이용해 만드실 수 있는데요~ 네이버 프로그램 자료실에서 쉽게 받을 수 있는 'Rufus'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과 신뢰감이 있는 MS(마소) microsoft 사의 프로그램인 'Windows USB/DVD Download Tool' 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후자 프로그램을 더 추천을 드립니다. Rufus로도 가능은 하나, 윈도우즈 만든 MS Program이 더 신뢰감이 있더라고요^^; 


아래에서는 Rufus 와 Windows USB/DVD Download Tool 을 이용해 Windows 7 USB 시동디스크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Rufus는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는 않아서 설치 등을 패스할 것인데요 그냥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해 만들수 있다는 정도만 기억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전에 사전에 필요한 준비물이 있습니다.

토xx 사이트에서 사전에 설치할 운영체제 버전 저는 Windows 7 ultimate k iso 파일 그리고 8.0GB 이상의 용량을 가진 유에스비 가 필요합니다. booting disk 를 만들면 용량이 한 5GB를 초과하기 때문에 넉넉하게 8GB 유에스비를 준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준비물을 마치셨다면? 바로 실전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rufus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위와 같이 rufus를 검색하시면 되는데요~ 평점도 나쁘지 않고 무난합니다. 소프트웨어 정보에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Rufus 버전은 v3.1 입니다. 무료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Rufus 를 추천드리지는 않고, 아래에 소개할 Windows USB/DVD Download Tool 을 추천드립니다. 마소 공식 프로그램으로 오류 없는 완벽 지원을 합니다.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추천드리는 Windows USB/DVD Download Tool (바로가기) 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언어 선택에서 [한국어]를 선택하시고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위와 같이 원하는 다운로드 선택을 하라고 나오는데요~ 크기는 모두 2.8MB 인데요~ 이는 설치파일의 용량이므로 유에스비에 옮겨지는 저장용량이 아닙니다. 파일 이름에 뒤에 보시면 exe 실행파일 앞에 언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한국어는 KR, 일본어는 JP 입니다. KR 한국어를 선택하신 후에 다음을 누릅니다. 그러면? 웹 브라우저의 좌측 하단에 설치파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하면?



파일 열기 - 보안 경고 창이 뜨면서 실행을 누르면? Windows 7 USB/DVD 다운로드 도구 셋업 (설치) 창이 뜰 것입니다. 위와 같이 뜨면 Next를 눌러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Install 설치하기를 누르고, Finish 마치기를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를 위한 모든 준비작업을 마친 상태이고요~ 이제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하시려면? 바탕화면에 windows 유에스비 디비이디 다운로드 도구 바로가기 아이콘이 보일 것입니다. 마우스로 더블클릭을 해 실행 시킵니다. 그러면? 마소 (Microsoft Store) 로고가 보이고 1/4 단계 과정이 나올 것입니다. 1단계는? ISO 파일 선택을 합니다. 사전에 준비한 ISO 파일을 '찾아보기'를 클릭 해 읽어야 합니다.



저는 바로 찾기가 쉽게 바탕화면 위치에 사전에 준비를 해뒀었는데요~ 파일을 찾으셨다면? '열기'를 누릅니다. 이어서 초록색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2단계로 미디어 유형 선택 하는 단계입니다. 이곳에서는? 유에스비 또는 DVD를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유에스비에 시 동 디 스 크를 저장할 것이기 때문에 유에스비 장치를 선택 합니다. 이어서 3단계는? U S B 키 삽입 하는 단계입니다. 사진과 같이 A 드라이브로 지정이 되어있다면? 마우스로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삽입하신 유에스비 드라이브가 E드라이브로 잡힐 것입니다. 이동식 디스크라고 적혀있습니다. 저는 16GB 유에스비를 pc에 연결했더니 이렇게 14.9GB 사용 가능이라고 나옵니다. 이 장치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요~ 두번째 이미지처럼 선택사항에서 이동식 디스크 E드라이브로 선택이 됬다면 이어서 '복사 시작'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사용 가능한 공간 부족, 계속하려면 선택한 유에스비 장치 E 드라이브 이동식 디스크를 지워야 합니다. 이 장치의 내용을 모두 지우시겠습니까? 물음에 유에스비 장치 지우기를 클릭합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예(Y)를 누릅니다.



이렇게하면 4단계는 부팅 가능한 USB 장치 만들기 로 자동으로 작업이 시작됩니다. 0% 에서 100% 작업을 마치면? 두번째 이미지처럼 다시 시작 버튼이 있고, 위에 X버튼이 있습니다. X를 눌러 닫기합니다. 이렇게 하면 완성입니다. 어렵지 않죠?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를 해봤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disk 의 용량을 보니? 위와 같이 5.02GB가 유에스비에 저장이 되었더라고요~ 그래서 넉넉하게 유에스비 용량은 8GB 이상을 준비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제 booting 유에스비를 만들어 두었으니 Windows 를 포맷하신 후에 cmos 시모스 셋업에서 부팅모드를 유에스비로 바꾸신 다음에 만들어 놓은 booting disk 를 삽입 하신다음 안내에 따라 Windwos 를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번에 기회가 되면 windows 10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이상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넷 > windows7'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7 안전모드 부팅  (0) 2019.06.13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