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유튜브
  3.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 댓글개 · 포히드너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요즘 1인 방송 시대인 만큼 '유튜브 시대'가 찾아왔습니다. 10대 부터 나이가 지긋하신 60세 이상 노인분들도 YouTube에 영상을 업로드 해 (광고, 상품 판매, 제휴) 등으로 수익창출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미 엄청나게 많은 크리에이터 분들이 활동중이시며 앞으로 잠정적으로 크리에이터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본 글은 아주 기본적으로 유튜버 이시라면? 꼭 알고 계셔야 하는 내용입니다. 올해 들어서 새로운 미리보기 사진 정책이 추가가 되었는데요~ YouTube 에 업로드시에 모든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는? 커뮤니티 가이드를 준수해야하는데요~ 과도한 노출 , 성적 호기심을 유발하는 콘텐츠를 보여주거나 증오심 표현이 있거나 폭력을 묘사하거나, 유해 또는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미리보기 사진을 선택 할 경우? 정도에 따라서 미리보기 이미지가 거부되거나 계정에 불이익 (경고) 등이 주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같은 행위를 계속해서 반복할 경우? 패널티로 30일 동안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 권한을 사용할 수 없고, 더 심각하다고 판단되면? 계정이 영구적으로 정지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YouTube가 지정한 커뮤니티 가이드에 맞게 알맞은 썸네일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게시하고자 하시는 동영상 성격에 알맞는 미리보기 사진을 지정하기란 정말 쉽지가 않습니다. 동영상에 나온 image 클립 중 하나일 수도 있고, 관련성은 있지만 비디오에 나오지 않는 배경, 사람 등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영상의 내용을 미리보기 image로 잘 나타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 편의 명작 영화 포스터 처럼, 웹 하드 사이트에서 영화를 시청하실때 제목도 물론 중요하지만 저는 미리보기 image를 가장 처음 보게 되더라고요~ 사람은 아름답고, 예쁜것에 쉽게 빠집니다. 성별로는 남성보다 여성이 더 시각적인 것에 예민하다고 하더라고요~ 이런 이유때문에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를 선택' 하는 것이 정말정말 중요합니다. 썸네일을 예쁘게 만들어야 더 클릭할 확률도 올라가고, 조회수가 올라가 결국 수익도 더 많이 쌓이게 되겠죠?


아래에 이어서 


본 내용에 들어가면서 기초적으로 아셔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시는 컴퓨터 모니터 대각선 인치가 넓을 수록, 구형이 아닌 경우에는 화면캡쳐를 할때 대각선 부분에 검정색으로 표시가 될 수 있는데요~ 만약에 음악 채널을 운영하신다거나, 스포츠, 게임, 애니, 영화리뷰,자연, 낚시, 화장품 등 여러 장르가 있겠죠?(사람, 사물, 동물)을 보여줘야 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얼굴이 잘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얼굴중에서도 사람의 경우에는 눈이 잘 나와야 합니다. 흐릿하거나 저화질 이미지라면? 고화질에 비해 클릭률이 저조할 수 있겠죠? 아름 다워 보여야 하고, 예뻐야 합니다. 



동영상에서 자동으로 읽어낸 미리보기 이 미 지는 위와 같이 무대 영상을 찍은 동영상을 업로드 했다면? 사람이 있고, 무대가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무대를 물론 보는 사람도 있겠지만, 무대에서 춤 공연을 보여주는 사람 (아티스트)를 보겠죠? 춤 안무 등을 보려고 할때 1인 댄서일 수 있고, 여러명일 수 있습니다. 개인 무대의 경우에는 1인을 크게 확대해서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를 하면 효과적일 것이고, 단체의 경우에는? 단체가 모두 잘 보이게 image를 잘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동물 채널의 경우에는? 소개하고자 하는 동물의 얼굴이 잘 보여야 할 것입니다. 예를들어) 아기 펭귄이 웃는 모습 이라고 제목을 정했는데요~ 썸네일 이 미 지에는 아귀펭귄 웃는 모습은 없고, 다른 엉뚱한 사물이 썸네일로 들어가 있으면 사람들의 흥미를 끌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것에 약합니다. 귀엽고, 예쁘고, 멋있는 것을 좋아하죠.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위와 같이 공연중 1인 댄서가 춤을 추고 있는데요~ 안무 동작을 하고 있는 모습을 화면캡쳐를 했습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검정 테두리가 있습니다. 현재 화면에서 꽉 차 있지 않은 상태인데요~ 이를 사진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을 이용해 편집을 해볼 것입니다. 



그전에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를 하기 위해서는?

꼭 알아야 하는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 권장사항이 있습니다.

○ 해상도: 1280 X 720 (너비는 640픽셀 이상으로 설정)

○ 업로드 이미지 형식: GIF(움짤), JPG, BMP, PNG (그림판, 캡쳐시)

○ 파일 용량 크기: 2MB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2MB를 초과할 수 없다.

○ 기본적인 화면비는? 16:9 로 FullHD 사이즈입니다.


이미지 정책 (커뮤니티 가이드)

○ 과도한 노출, 성적 호기심을 유발하지 않아야 한다.

○ 증오심 표현, 폭력 등을 묘사하거나 유해 또는 위험하다고 판단되지 않아야 한다.


패널티 내용

○ 처음은 미리보기 이미지가 거부될 수 있다.

○ 정도에 따라 경고를 받을 수 있다.

○ 여러번 미리보기 이미지 정책 커뮤니티 가이드를 위반하는 경우에는? 30일 동안 맞춤 미리보기 설정을 할 수가 없다.

○ 이후 최악의 경우에는? 계정이 영구 정지 될 수 있다.



기타 정책 내용으로는?

저속한 언어, 휴면 계정 정책, 서비스 약관 위반 조장 등이 있습니다. YouTube 크리에이터 이시라면?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을 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를 해볼 것인데요~ 포토샵 CC를 통해 만들어 볼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을 드렸지만, 이 미 지 크기 및 해상도는? 해상도는 1280 x 720 에 너비 640픽셀 이상을 맞춰줘야 합니다. 파일 포맷은? JPG, GIF, BMP, PNG 상관이 없습니다. 포토샵 프로그램을 실행 후 [파일] - [새로 만들기] 후 위에 사진과 같이 폭/높이를 1280 x 720 오른쪽에 센치미터가 아닌 픽셀로 변경해서 만들어 줍니다.



그런 다음 [파일] - [열기] 에서 영상에 업로드할 사진을 선택합니다. 

세 장의 image가 있으시면? 합성, 병합 등을 할 수 있겠죠? 저는 1인 댄서가 안무 포인트를 하는 동작을 미리보기로 설정하려고 하는데요~ 그냥 설정을 하면 대각선에 검정 테두리도 있고, 춤추는 댄서의 얼굴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화면에 꽉 차 보이게 최적화를 하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한 이 미 지를 바탕화면, 저는 맥킨토시 환경이기 때문에 데스크탑에다 위치를 시켰습니다. 열기를 클릭합니다.



방금전에 1280 x 720 으로 [파일] - [새로 만들기]를 했기 때문에 이 사이즈로 이 미 지 배경이 들어가 있을 것입니다. 이제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를 할 image를 '이동' 도구를 이용해 새로 만들기한 배경 이 미 지에 이동을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화면과 같이 열기 한 사진을 끌어다가 새로 만들기한 배경에 이동을 시킵니다.



그러면 이렇게 화면에 최적화가 되지 않고 크롭 (잘려서) 특정 부분이 보여질 것입니다. 여기서 파일 크기를 조절 해주셔야 하는데요~ 아래와 같이



맥킨토시 Photoshop CC 에서는? image 크기조절 단축키인 command + T를 눌러주시면 되고요~ 윈도우는 ctrl + T를 누르시면 위와 같이 8개의 점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때 맥용에서는 Shift 키를 누른다음 대각선 점을 뒤에서 앞으로 줄여줍니다. 현재 열기한 이미지가 1280 x 720 만든 사진 사이즈 보다 크기 때문에 화면에 깔끔하게 꽉차지 않고 부분이 잘라져서 크롭된 화면입니다. image 크기를 줄여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와 같이 프레임안에 피사체 (인물), 동물 등을 최대한 화면에 꽉차게 크기를 조절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댄서의 안무를 하고 있는 동작, 표정 등이 잘 나오게 캡쳐를 했는데요~ 이 사진에서는 이 소녀의 얼굴, 춤동작이 잘보여야 사람들이 클릭을 하게되고 조회수가 오를 것입니다. 원하시는대로 화면 사이즈에 꽉 맞추셨다면? 이제 그다음 단게에서는?



[파일] - [ 저장]을 합니다.

형식은 JPG, GIF, PNG 등 모두 YouTube에 업로드를 하실 수 있지만 가장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포맷인 JPEG를 선택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을 누르면?



이렇게 이미지 옵션에서 품질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최대 2MB 파일 크기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위의 경우에는 673.2K이기 때문에 최대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2.3MB가 나오면? 2.0으로 줄여주셔야 합니다. 품질을 조금 낮추더라도 파일크기가 2메가를 넘을수 없기 때문입니다. 파일 크기를 맞추셨다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해서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를 해봤습니다.

YouTube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로 와서 현재 내 채널에 게시된 영상의 우측에 [동영상 편집] 수정에 들어가면? 미리보기 이미지를 지정합니다. 지정 후에는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완료가 됬다면? 이렇게 미리보기 썸네일 사진이 변경이 됬을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잘 됬는지 확인을 해보시려면? PC에서도 동영상 수정란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모바일에서 보시면 더 정확합니다. 


1번 사진과 2번 사진 차이가 있다면?

위에 image는 큰 모니터에서 전체하면을 캡쳐 후 1.6MB 용량이기 때문에 바로 유튜브에 미리보기 지정을 했습니다. 아래 사진는? 포토샵 프로그램을 이용해 방금전처럼 1280 x 720 사이즈로 배경이미지를 만들어서 댄서의 얼굴, 안무 포인트, 포즈 등이 잘 보이도록 화면에 꽉 맞게 크기 조절을 했습니다. 동일한 Size의 image 이지만 차이를 아시겠나요? 첫번째 첨부한 Image에 비해 아래에 만든 image가 더 얼굴이 잘 보입니다. YouTube 모바일 앱에서 봤을때 화면 크기 입니다. pc에서는 조금더 커보일 수 있고요, 구독 피드에서 보면 이것보다 조금더 크게 보일 것입니다. 게시한 영상의 주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 Thumbnail image 입니다. 시각적으로 바로 들어와서 호기심을 유발해 클릭을 하게끔 만드셔야 조회수, 결국 고 수익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구독자 확인  (0) 2020.09.09
유튜브 자막 끄기  (0) 2020.06.21
아이폰 유튜브 백그라운드 재생  (0) 2019.06.28
모바일 유튜브 성인인증 하는법  (3) 2019.05.03
유튜브 로그아웃 방법  (0) 2019.03.06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