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카카오톡
  3.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 댓글개 · 포히드너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kakaotalk 에서 중요한 톡을 나누고 개인 기록용으로? 혹은 백업용으로 주기별로 한달에 한번 혹은 1년에 세번 정도 나눠서 '대화내용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해 txt 텍스트 파일로 대화 내용을 압축해 (이메일, 클라우드) 등오로 전송할 수가 있는데요~ 아이폰에서는 (사진, 동영상)을 백업하는 것은 조금 번거롭지만 '나에게 메시지 보내기'를 이용해 pc kakaotalk 에 접속 후 모바일에서 pc로 자료를 쉽게 보내기 해서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소개드리는 '카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기능은? 용량이 큰 멀티미디어 파일이 아닌 '텍스트 파일로' 그동안 친구와 대화를 나눴던 톡 내 용을 압축파일로 만들어줍니다. 압축파일이고 txt 텍스트 file이라 용량이 작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나중에 결과를 확인해보니 (사진, 동영상) 은 파일은 내려받을 수 없었고, 사진 몇장, 동영상 몇개 있었는지 기록이 남더라고요, 확인하실 수 있는 것은 텍스트 내 용들 입니다. 

 

아래에 계속이어서

 

 

kakaotalk 은 온 국민이 사용하고 있는 메신저 앱으로 1인 개인이 사용하는 플랫폼이 아니다 보니 클라우드 서버 용량이 제한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큰 용량으로 업로드를 하게되면 서버 운영비가 상당할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멀티미디어는 내보내기를 하지 못하지만, 중요한 대화내용 등 기록은 압축파일로 만들어 메일, 클라우드 등에 공유를 할 수 있게 기능을 잘 만들어 놨더라고요~ 채팅방 별 중요한 talk 들을 관리할때 이렇게 내보내기 하여 관리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너무 한꺼번에 관리를 하면 양도 방대하고 정리가 잘 안되니, 주기적으로 3주, 한달, 세달 간격으로 정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 저는 아이폰 환경에서 이용을 해봤습니다. Android 안드로이드 유사한 방법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공유시 클라우드 등이 나오는 것이 다르고 나머지는 거의 같더라고요~ 모바일 환경에서 kakaotalk 앱을 실행시킵니다.

 

 

하단에 기본 사람모양 아이콘 친구 리스트 항목 화면이라면? 오른쪽에 있는 말풍선 을 터치합니다.

 

 

하단에 '채팅' 항목에서 기존 talk방 리스트가 나오는데요~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할 방에 들어갑니다. 저는 '나에게로 메시지' 톡방을 내 보 내 기 할 것입니다.

 

 

톡방에 들어가셨다면?

우측상단에 석삼자 (가로 세줄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내 서랍 화면이 나올 것인데요~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톡게시판, 대화상대가 있고, 하단에는 알림 (벨소리 모양 아이콘)과 환경설정 아이콘이 보일 것입니다. 환경설정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를 하기 위해서는?

채팅방 설정에서 '대화 내용 내보내기' 항목에 들어가야 합니다. '채팅방 설정'에서는 저장공간 관리에서 이 방에 보관된 (사진, 동영상, 텍스트) 파일 크기 등 정보를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사진 파일이 44.17MB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는 두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1. 텍스트 메시지만 보내기

2. 모든 메시지 도큐멘트로 저장하기

 

- 결국 멀티미디어 (사진, 동영상) 등은 백업하지 못하지만, 도큐멘트 형식, 파일로 만들기 할 수는 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2번이나 1번이나 다를것이 없더라고요~ 

 

iPhone 환경에서 1번, 2번 항목을 모두 사용해봤는데요~ 먼저, 1번 항목은?

 

 

대화 내용중 텍스트 메시지만 파일로 첨부하여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대화내용의 텍스트 메시지만 첨부파일에 저장되었습니다. 라고 나오고 아래에는 압축파일인 zip으로 만들어서 용량을 최적화시켜줍니다. 결과는 두번째 이미지를 보시면 위와 같이 xx님과 카카오톡 대화 라고 저장이 됩니다. 파일을 열어보면 txt 자료만 있습니다.

 

 

이번에는 2번 항목인 '모든 메시지 도큐멘트로 저장하기'를 해볼 것인데요~

Mobile iPhone과 맥북, 아이맥 등을 썬더볼트 케이블을 이용해 모바일과 pc를 연결합니다. 그런다음 iTunes 앱을 실행시킵니다. 

 

 

아이폰 모바일 환경에서 보안 어쩌구 나오면 휴대폰 전원을 완전히 종료시켰다가 다시 켰을때 나오는 화면잠금 비밀번호 여섯자리를 입력하신 다음 '수락'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해서 모바일과 pc가 연결이 된 상태에서 위와 같이 iTunes 앱에서 '음악' 항목 옆에 보시면 아이폰 모양의 로고가 보일 것입니다.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좌측에 항목중 '정보' 아래에 있는 '파일 공유'를 클릭합니다.

 

 

파일 공유 > 앱 > 카카오톡

순서대로 들어가시면? kakaotalk 도큐멘트 자료들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누구와의 대화 인지 앞에 제목이적혀있습니다. 

 

 

맥 바탕화면으로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할 항목을 끌어다 넣기 드래그 앤드 드롭 해주시면 복사가 됩니다. 압축을 해재 후 파일을 열어주시면 되는데요~ 맥에서는 Keka 라는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압축해제를 할 수가 있습니다. 

 

 

윈도우즈에서는? 위와 같이 알집으로 압축을 해재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압축해제까지 마쳤다면? Talk_날짜 형식으로 txt 텍스트 문서를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윈도우에서는 기본 메모장으로 열립니다. 날짜 순서대로 오름차순 정렬되어 보여집니다. 사진, 동영상 등은 멀티미디어라 따로 백업이 되지는 않고요, 오로지 txt 자료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사진 7장 아래가 바로 텍스트 부분인데요~ 본 글의 주제인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입니다. 이상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톡 광고 차단  (0) 2024.03.28
카톡 친구찾기  (0) 2024.03.14
카톡 배경화면 바꾸기  (0) 2024.02.28
카톡 알림음 추가  (0) 2024.02.13
카카오톡 로그아웃  (1) 2024.02.02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