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인터넷/정보
  3. 라디오 청취율 순위

라디오 청취율 순위

· 댓글개 · 포히드너

 

라디오 청취율 순위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아침에 출근할때, 점심에, 퇴근할때 듣는 FM 라디오 청취율 순위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한국리서치 에서는? MRS(Metro Radio Study) 수도권 라디오 청취율 조사를 매 분기별 (1월, 4월, 7월, 10월) 이렇게 총 1라운드 부터 4라운드까지 청 취 율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조사기법은? 한국리서치 포털에 접속 후 전문조사 > Syndicate > MRS 항목에서 요약정리가 되어 있는데요~ 국내 유일의 Radio 청 취 율 조사를 하는 기관이고, Radio 편성 및 광고 기획에 효과적인 맞춤형 보고서를 제공하는데요~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라디오 청취율 순위" 에 대해 어떻게 조사를 하는지 알아보고, 2019년도 4라운드와 2020년도 1라운드 청취율 순위 정보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본 자료는 일반인들이 얻을 수 있는 내용은 아니고 프레스들에게 일부 공개 됩니다. 궁금하실 내용으로 한국리서치 에서 MRS(Metro Radio Study) 조 사를 어떻게 진행을 하는지에 대해 말씀을 드리면? 아주 간단합니다. 대한민국 모든 지역에서 조사를 하는 것이 아니고, 수도권 지역에서만 02로 시작하는 전화가 걸려옵니다. 전화를 받으면? 라디오 청취율 조사를 한다고 통화가 가능한지 여부를 먼저 묻습니다. 여기서 수락을 하면? 거주지 주소와 연령, 현재 직업, 방송에 종사하는 지인이 있는지 등을 물어보고 좋아하는 Radio 프로그램이 있는지 물어봅니다. 주요 내용은? 청취경로 ( Radio 주파수를 이용하는지 ) 아니면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는지, 빈도수로 일주일에 얼마나 듣는지 , 케이블 TV나 IPTV 를 이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최종학력및 소득수준 등에 대해 묻게 됩니다. 조사가 끝나면 사례금을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Radio 는 아니라도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조 사 도 있었는데요~ 촬영하는 도구, 촬영장비 사용법 등을 설명하고 영상 녹화를 하게 됩니다. 이것도 조사에 참여를 하게되면 사례금을 받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관련은 전화가 아닌 이메일이 오더라고요, 이런식으로 수도권지역에 무작위로 전화를 걸어 해당 시간대에 선호 Radio Program 을 묻고 확인을 합니다. 

 

 

이렇게 전화통화로 설문을 해서 얻은 자료는 연령별대별로 13세부터 69세까지 Radio 청 취 자 3,000명을 대상으로 약 2주간 진행을 합니다. 작년 2019년도 자료 샘플을 보면? 수도권지역의 RADIO 채널인 ( SBS FM, MBC AM, MBC FM, KBS 2FM, CBS 음악 FM) 채널 중 SBS Radio가 시간대별 점유청치율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연령별로 프로그램의 인기의 차이가 있었지만 일단 20대 TOP 5까지는? 1위는 두시탈출 컬투쇼, 2위는 붐붐파워, 3위는 김영철의 파워FM, 4위는 최화정의 파워타임, 5위는 박선영의 씨네타운 이 차지했습니다. 30~40대 연령에도 SBS FM 방송 프로그램이 (두시탈출 컬투쇼, 붐붐파워, 김영철의 파워FM, 박소현의 러브게임) 이 나란히 상위 점유청 취 율 을 차지했습니다. 구글에서 '한국리서치' 를 검색하시면 위와 같이 공식 사이트가 검색결과로 나오는데요~

 

 

한국리서치 에서는 MRS 뿐만아니라 다양한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Radio 는 MRS가 국내 유일한 수도권 라디오 청 취 율 조사 라고 합니다. 대한민국 전체 지역을 대상으로 하지는 않고 수도권 지역내에서만 전화로 물어보는 조 사 라 신뢰도가 아주 높다고 할 수는 없지만 오랜기간 누적된 자료 샘플을 보유하고 있어 더 나은 광고,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2020년도 올해 라디오 청취율 순위 로는?

SBS라디오 가 작년에도 거의 압도적인 점유청취율을 보여줬지만 올해 1라운드 (1분기)에서 역시 변함없는 상위권 프로그램들은 스브스Radio 프로그램들이 차지를 했습니다. 연령대별로 차이는 있었지만 SBS 파워 FM은 첨취 점유율이 24.7%를 차지했으며 13세 부터 59세 타깃 점유율 또한 27.9%로 올랐고 고 연령대에서는 <김영철의 파워 FM>은 매일 07시 ~09 시간 대에 점유율이 높았고, 젊은 연령대에서는 <두시 탈출 컬투쇼>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시간대별로 매일 14시 부터 16시에는 <두시탈출 컬투쇼> 프로그램이 막강 게스트들이 참여하는 등 여러 인기 이유로 15년도 2라운드 이후로 6년째 계속 1위를 차지했으며 새로운, 인기 게스트들이 참여를 하고, 방송 진행을 재미있게 잘 진행을해 주로 젊은연령층에게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2020년 라디오 청취율 순위 로 TOP 7위 순위까지는?

매일 16시 ~18시 에 방송하는 <붐붐파워>가 이 시간대별 점유율을 차지했고

 

 

매일 18시 ~20시의 방송하는 <박소현의 러브게임> 역시 2020년 1분기 (1란운드) 라디오 청취율 순위 에 TOP 7안에 들었습니다. 젊은 연령대 점유율이 높았으며

 

 

아침 시간대인 매일 09시 ~ 11시에 방송하는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 프로그램 역시 Top 20위 안에 포함이 되었습니다.

 

 

매일 12시 ~14시 에 방송하는 <최화정의 파워타임> 프로그램도 2020년도 1라운드 (1분기) Top 20위 라디오 청취율 순위에 들었습니다.

 

 

그밖에 TBS 교통방송 프로그램에서는?

월~금 07:06 ~ 09:00 에 방송하는 <김어준의 뉴스공장> 은 교통방송에서는 1위 점유율을 차지하긴 했지만 최근 이슈및 여러 문제들로 인해 작년 2019년도 4라운드 (4분기)에 비해 2020년도 1라운드 청취율이 감소했습니다. 본 자료의 출처는 <한국리서치 MRS 수도권만 13~69세 Radeo 청취자 기준>입니다. 이상 지금까지 2019년도 4분기 와 2020년 1분기 (1라운드) "라디오 청취율 순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넷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주교차로 구인구직  (0) 2023.07.13
RPM 수학 하 답지  (0) 2023.07.12
프린터 드라이버 삭제  (1) 2023.06.30
양산벼룩시장 구인구직  (0) 2023.06.25
미국구글 바로가기  (0) 2023.06.23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