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카카오톡
  3. 카카오톡 메세지 삭제

카카오톡 메세지 삭제

· 댓글개 · 포히드너

 

카카오톡 메세지 삭제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2년전 09월 17일에 kakaotalk 에 Message 를 지울 수 있는 기능이 추가가 됐습니다. 누구나 실수로 메세지를 보낼때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지만 그놈의 술을 먹어 필름이 끊기고 (직장 상사 또는 전 애인)에게 보낸 Message 내용을 확인하고는 다음날 새벽에 확인을 하고 좌절을 경험하게 됩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카카오톡 메세지 삭제' 하는 방법을 배워볼까 합니다. 중요한 포인트라면? 실수 했다는 사실을 최대한 빠르게 인지 하고 곧바로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는 점입니다. 술을 먹고 필름이 끊기고 한참 뒤에 확인을 한다면? 이미 늦은것이고.. 다음날 일이 잡히지 않을정도로 멘붕이 올 것입니다. ^^;; 이 기능에서 꼭 아셔야 하는 것으로는? 제한 시간이 있다는 점 입니다. 텔레그램은 보안상 기능이 아주 뛰어나서 Message를 지우게 되면 바로 아무 흔적없이 지워지게 되서 걱정할 일이 없는데요~ 카카오톡은 다릅니다. 제한 시간은? 5분 이내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이때 삭 제가 가능한 것은? (동영상, 텍스트, 이미지, 이모티콘)이 가능합니다.

 

 

영화에서도 우리의 너무 흔한 일상 레퍼토리가 나옵니다. 전날 회사에서 회식을 하고 한 남자가 술에 취해 필름이 끊깁니다. 그러고는 전 여자친구한태 kakaotalk 을 보내죠, 내용은 말을 하지 않아도 어떤 내용인지 다들 아시겠죠? 그러고는 다음날 자신이 한 실수를 알게 됩니다. 멘붕이 옵니다. 하루종일 일이 잡히지 않고.. 그렇다고 그 실수한 대상에게 전화 또는 문자를 보내기가 상당히 미안하고, 할 수가 없습니다. 해도 받지 않고 연락두절 일 것입니다. ㅎㅎ;; 누구나 한번쯤 실수를 경험하지만 일상에서 가능한 실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kakaotalk 측에서도 이런 메세지를 삭. 제 하는 기능을 만들어 놓은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하는 방법을 지금부터 배워보겠습니다.

아주 간단하고 하기가 쉽습니다. 첨부한 사진을 보시고 이런 내용이구나 라고만 아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을 하게되면 그 Message를 받은 친구, 애인이 궁금증만 유발시키게 되어 오히려 관계가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부득이한 경우에만 사용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kakaotalk 앱을 실행 시키고

대화 상대를 찾아 실험을 해보겠습니다.

 

 

카카오톡 메세지 삭제 하는 방법은?

이렇게 위의 두개의 Message 내용을 보면?

1. 어제 회의에서 정리한 파일좀 보내주세요

2. 어제 술에 취해 늦게 귀가하셨나요?

 

에서 2번 문항은 사실상 불필요한 문구인데요~ 실수로 보냈다고 가정하고 이 내용을 지워보겠습니다.

 

 

실수로 보낸 카카오톡 메세지 삭제 를 하기 위해서는?

지우기 할 talk 을 손가락으로 꾹 누르면? 위의 메뉴가 나옵니다.

1. 복사

2. 삭 제

3. 답장

4. 전달

5. 공유

6. 나에게

7. 공지

8. 게시글로 작성

9. #검색

 

중 2번 항목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두개의 메뉴가 뜹니다.

1.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

2. 나에게서만 삭 제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이냐면?

1번은 발신인, 수신인 채팅방 모두에서 내용을 지우는것을 의미하고 (5분 이내에만 해당됩니다), 2번은 발신인 채팅방에서 해당 talk만을 지울 수 있습니다. 2번은 사실상 발신인과 수신인 모두의 환경에서가 아닌 발신인의 채팅방에서만 지우는거라 정리(청소)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번 항목을 터치하고 [확인]을 누르면?

 

 

카카오톡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 제 라고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주의할 점이라고는? 수신인과 발신인 kakaotalk 버전이 둘다 최신버전이라면 상관이 없지만, 받는쪽이 만약 구 버전이라면? 해당 기능은 유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talk 을 지우기를 했는데 상대방의 환경은 구버전이기 때문에 내용이 지워지지 않고 그대로 보일 수 있다는 말 입니다. 계속 진행을 원하시면? 삭 .제 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카카오톡 메세지 삭 제 는 아까전에 실수로가 아니라면 제가 하지 말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바로 위의 사진과 같이 '삭제된 메시지입니다.' 라고 문자가 뜨기 때문입니다. 어떤 내용때문에 talk 을 지웠는지 묻게되겠고, 남녀 애인관계면 더 궁금증을 유발시키게 되고, 의심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기능은 절대로 실수로가 아니라면 장난으로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관계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카카오톡 메세지 삭제 를 했을때

발신인의 환경 입니다. 이렇게 '삭 제된 메시지입니다.' 라고 알림톡, kakaotalk 대화방에 뜨게 됩니다.

 

 

kakaotalk 채팅방에 들어가봤습니다.

사진과 같이 느낌표 삭 제된 메시지 라고 뜹니다. 어떤 내용때문에 talk을 지웠을까 하고 궁금증이 남게 되더라고요. kakaotalk 측에서 이렇게 표식을 남긴 이유로는? 발신자의 발송 실수를 일부 보완하는 데 초점을 둔 기능이기 때문에 정책적 판단에 따라 위의 문구가 남게 했다고 합니다. 

 

 

카카오톡 메세지 삭제 

2번 문항인 '나에게서만 삭 제' 에 대해 조금더 알아보면?

아까 제가 정돈 (청소)용으로 사용하는 기능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왜그런지 지금부터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2번 문항을 선택 후 [확인]을 누르면?

 

 

 

현재 채팅방에 대화를 나눈 talk들을 한개가 아닌 다수를 선택 후 삭 제 하 기 를 할 수가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삭제된 메시지입니다' 와 '어제 술먹고 늦게 귀가하셨나요?' 항목을 선택 후 진행을 해봤습니다.

 

 

 

2번 항목은 보시는것과 같이 '나에게서만 삭 제' 발신인 채팅방에서만 talk이 지워지는 것입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수신자의 환경에서는 영향이 전혀없습니다.

 

 

카톡 삭 제 된 메시지입니다. 라고 뜨는 것이 채팅방에서 보기가 깔끔해보이지 않았었는데요~

방금 2번 문항을 이용해 '나에게서만 삭 제'를 하니 선택했던 Message가 모두 깔끔하게 제거가 됬습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정리정돈, 청소하는 기능이라고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 2번 문항 기능을 사용하면?

이렇게 수신인 환경에서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두번재 보냈던 Message인 '어제 술 먹고 늦게 귀가하셨나요?' 문구는 그대로 전송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에는 5분 이라는 제한 시간이 있다고 위에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5분 시간이 왜 중요한지 실험을 해봤습니다. 일단 동영상 0:16 파일을 친구에게 보냈습니다. 정확히 시간은 20:58 분 입니다. 

 

 

 

5분 시간을 조금 더 넘겼죠?

20:58에 보냈고, 확인은 21:04에 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카카오톡 메세지 삭제 기능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아까와 같이 talk을 손가락으로 꾹 누르게 되면 메뉴가 뜹니다.

 

 

동일한 메뉴들이 나오긴 하지만

삭 제 를 눌러보겠습니다.

 

 

이렇게 선택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고, 삭 제 하 기 도 되는것 처럼 보입니다.

한번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그랬더니

보시는것과 같이 1번 문항인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 메뉴는 보이지 않고 2번 문항 '나에게서만 삭 제' 메뉴만이 보입니다. 결국 2번 문항은 청소를 위한 거라고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수신자 에게는 그대로 전달이 되고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게 됩니다. 가능한 실수를 5분 이내에 빠르게 인지 하지 못한다면? 사실상 필요가 없는 기능 인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실수를 하지 않게 술을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상 '카카오톡 메세지 삭제'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톡 페이스톡 오류  (0) 2024.01.18
카카오톡 디데이  (1) 2024.01.01
카톡 채팅방 숨기기  (0) 2023.12.09
아이폰 카톡 미리보기  (0) 2023.11.27
카톡 삭제기능  (1) 2023.11.15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