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카카오톡
  3. 카톡 삭제기능

카톡 삭제기능

· 댓글개 · 포히드너

 

카톡 삭제기능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오늘은 '카톡 삭제기능'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채팅방에서 톡을 보내고 메시지 내용삭제를 할 수가 있는데요~ 크게 두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하나는 '나에게서만 삭제'와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입니다. 전자는 말그대로 나 본인의 채팅방에서 대화 내용이 톡이 없어지는 것을 의미하고 후자는 '내 채팅방' 과 대화를 주고 받는 '상대방 채팅방'에서 모두 지워지는 것을 말합니다. 단, 후자의 경우에는 '삭제된 메시지입니다.'라는 기록이 남게 됩니다. 전자와 다른점이기도 합니다.  

 

아래에서는 좀더 자세하게 '카톡 삭제기능'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시기 전에 한가지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르게 톡을 보내시는 것보다. 한번의 메세지를 보낼때 적어도 5분 이상 생각을 하신 후에 보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대화를 나누시던 중에 채팅방이 열려있는 상태이고, 상대방이 실수로 나에게 메시지를 보냈다면? 메시지 삭 제 기능을 이용한다고 상 대 방이 알 수가 없을까요? 대답은? 아니요 입니다. 채팅방이 열려 있는 상태라면 사실 이 기능은 무용지물이 됩니다. 상 대 방이 와이파이 또는 lte 데이터 등이 꺼져서 kakaotalk 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라면? 오늘 소개드리는 내용은 충분히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화가 시작되었다면 상 대 방이 내가 보낸 talk을 안읽었을 것이라고는 100%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숫자 1이 사라져 있다면 읽은 것이고, 1이 사라지지 않고 채팅방에 표시가 된다면? 그때 마침 다른 톡이나, 알림 등 화면이 나와서 미쳐 못봤을 수도 있습니다. 포인트는? 실수로 talk을 보냈다 하시면? 빠르게 바로 삭 제기능을 이용해서 지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카톡 삭제기능 에 대해 배워볼 것인데요~ 내용은 정말 간단합니다. 중요한 특징들이 몇가지 있어서 사진을 통해 설명을 하겠습니다. 

 

 

이렇게 모바일 환경에서 kakaotalk 앱을 실행 후 하단에 사람모양 프로필 옆에 있는 말풍선 항목에 들어가셔서 대화상대를 찾습니다. 

 

 

위와 같이 '그동안 고생이 많았다' 라는 작별을 예상하는 문장이 있는데요~ 만약 이렇게 실수로 보냈다면?

현재 화면에는 숫자 1이 꺼지지 않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읽었는지? 아닌지 확인을 할 방법이 없습니다. 운이 좋다면? 알림 등 잠금 화면에서 다른 푸시 알림 등이 울려서 빠르게 사라졌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 화상대분이 스마트폰을 매일 머가 왔나 일일히 확인을 하시는 분이시라면? 읽었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면 좌절이겟죠?

 

 

카톡 삭제기능 을 이용하려면?

방금 실수로 보낸 talk을 손가락으로 꾹 누르면? 위와 같은 메뉴들이 나옵니다. 답장도 있고, 공유, 복사, 나에게, 공지, 게시글로 작성, #검색 등이 있습니다. '삭제'를 터치하게되면? 

 

 

카톡 삭제기능 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1.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

- 현재 채팅방에서 내가 작성한 talk 이 나와 대화 상대방에게 공통으로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삭제된 메시지 입니다' 라고 지웠다는 표식이 남게 됩니다. 

- 숫자 1여부에 따라서 숫자 1이 사라졌을 경우 읽었을 가능성이 100% 이고, 숫자 1이 남아있으면? 못 읽었을 수도 있으나, 잠금화면 등에 톡 알림이 가기 때문에 확인을 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5분 이라는 시간이 지나면?

-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 제 기능이 사라지고 '나에게서만 삭 제' 기능만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5분 이내에 빠르게, 가능하다면 몇초라도 빠르게 제거를 해주심이 좋습니다.

 

2. 나에게서만 삭제

- 현재 채팅방에서 내가 작성한 talk 이 완전히 사라집니다. 

- 현재 talk 방에서 내가 작성한 talk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가능하지만 1번과 다른 점이 있다면? 방금 보낸 메시지 중 하나 이상의 talk을 선택해서 일괄로 제거를 할 수도 있습니다. but 내 채팅방에서만 사라지는 것이지 상대방의 채팅방에서는 그대로 다 보입니다.

 

 

 

나에게서만 삭.제 는 위와 같이 항목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하나 이상의 talk을 선택 후 일괄로 제거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습니다. 물론 상대방의 채팅방에서는 영향이 없습니다. 

 

 

위와 같이 설명그대로 입니다.

상대방의 채 팅 방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결과로 이렇게 내 톡방에서 깔끔하게 사라져 버립니다. 어떤 흔적도 남지 않는 것이 깔끔합니다. 

 

 

이렇게 나에게서만 삭.제 는 하나이상의 톡을 저는 5개를 선택했습니다. 일괄로 제거도 가능합니다. 결과를 보면? 어떤 흔적도 남지 않게 되며 화면이 아주 깔끔해집니다. 나 본인 확인용으로 현재 톡방의 내용들을 정리하고자 할때 필요한 중요한 단어들만 남기고 지울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 제 기능을 사용하면?

이렇게 '삭제된 메시지입니다.' 라는 지저분한 흔적이 남게 됩니다. 

 

1번과 2번은 이런 차이점이 있습니다. 

 

 

'니가 그러면 안되지 잘먹고 잘 살아라' 라는 문장을 입력해봤습니다. 헤어질때, 이별을 할때 주로 사용하는 비극적인 문장인데요. 여러분들은 이 문장을 하시거나 들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 실수로 적었다면? 손가락으로 해당 문장을 꾹 눌러서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 제 를 터치 해야합니다. 제한 시간은 5분 내이고, 숫자 1이 사라졌다면? 이 기능을 사용하시셔도 소용이 없습니다. 

 

 

설명을 읽어보면? 이렇게 '선택한 메시지를 모든 대화 상 대의 채팅방 화면에서 삭 제 합니다. 다만, 채팅방 내 사용자의 카카오톡 버전에 따라 메시지가 삭 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메 시 지를 삭 제 하시겠습니까?' 물음에 진행을 원하시면 삭.제 를 터치합니다. 

 

여기서도 중요한 내용이 하나 있는데요~ 카카오톡 버전에 따라서 동일한 최신버전의 경우에 대화를 나누실때는 문제는 없으나, 제거 기 능을 사용하시는 분은 최신버전인데~ 대화상 대분이 구형 버전을 사용중이시라면? 이 기 능은 사실상 무용지물이 됩니다. 그대로 나옵니다.. 이 점을 꼭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위에 진행을 했을때 결과 화면입니다.

이렇게 표식이 남게 됩니다. 어떤 내용을 지웠는지 알 방법이 없어서 궁금합니다.. 그리고 의문도 되죠; 저녀석이 어떤 말을 적었다가 지웠을까 하고 말이죠. 내 욕을 했나? 그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채팅방에서 대화를 나누다 간격이 한? 30분? 정도 있다가 톡을 보냈는데 실수로 메시지를 보내서 빠르게 지웠다면? 화면에 어떻게 나올까요? 푸시 알림 톡 등에 화면에서 보지 못했다면? 빠르게 지우셨다면 이렇게 보입니다. 

 

톡방에 들어가보니 이렇게 내용을 알 방법이 없게 됩니다. 하지만 채팅방에서 계속 톡을 나누던 상태에서 메시지를 지우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별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미 다 읽었으니깐요^^; 적어도 톡을 나누시다가 새벽시간에 실수로 메시지를 보냈거나 다른 특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상대방이 거의 읽으셨다고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톡을 한번 보내실때 충분히 생각을 해보시고 보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상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톡 채팅방 숨기기  (0) 2023.12.09
아이폰 카톡 미리보기  (0) 2023.11.27
카카오톡 전화번호 변경  (0) 2023.11.09
갤럭시 카톡 테마  (0) 2023.10.27
카카오톡 투표  (2) 2023.10.19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