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IT/아이폰 앱
  3. 아이폰 동영상 편집

아이폰 동영상 편집

· 댓글개 · 포히드너


아이폰 동영상 편집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요즘은 정말 동영상 시대인만큼 일반 PC가 아닌 태블릿 PC 또는 최신 스마트폰에서 간단한 비디오를 편집 제작할 수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모바일 환경에서 '아이폰 동영상 편집'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전문적인 동영상 편집을 위해서는 애플의 FinalCut Pro 앱을 이용하시거나 어도비의 프리미어프로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지만, 일상 단순한 생활을 위한 브이로브 형식의 비디오의 경우에는? 꼭 PC 환경에서 편집을 하지 않아도 모바일 환경에서 휴대폰으로 촬영해 iPhone 앨범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단순 편 집 기능과 애플의 비디오 에디터인 "iMoive" 를 사용하셔도 충분할 것입니다. 아래에서는 앨범의 기본 Edit 기능과 "iMovie" 아이무비 사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아래에 이어서 


요즘에는 꼭 DSLR, 미러리스 카메라가 아니라도 스마트폰 카메라도 예전과 다르게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iPhone 11 Pro 의 카메라 성능을 보고 정말 놀랐는데요~ 간단한 브이로그 비디오나 예고편 영상 같은 것은? 스마트폰용 짐벌 같은 도구를 이용해 촬영 후 모바일 환경에서 편 집을 해도 충분하겠더라고요~ 자막 등을 입힐때는 물론 PC에서 전문 프로그램인 파이널컷 프로 (Final Cut Pro)를 추천드립니다. 모바일에서는 자막이 예쁘게 넣기가 어렵더라고요~ 싱크 맞추기도 어렵고요^^;



아이폰 동영상 편집 을 위해서 먼저 앱스토어 (App Store)에 들어가야 합니다.

아이무비를 받아야하는데요~ 




수많은 video editor 가 있지만, 다음시간에서 좋은 앱을 소개드릴꺼고요~ 이번시간에는 애플에서 만든 App이기 때문에 애플 제품에서 가장 호환성이 좋고 무난한 앱인 아이무비 (iMovie) 사용법을 배워볼까 합니다. 기본앱이지만 단순 에디터로는 정말 좋은 App입니다. 위 화면과 같이 앱스토어에서 '아이무비'를 검색 후 '받기'를 터치합니다.  




iMOVIE 최신 업데이트 버전은? 2.2.8 이고요~ 1주 전에 새로 추가가 된 기능으로는? 사진과 같이

1. 외장 하드 드라이브, SD 카드 리더기 및 USB 드라이브에서 파일에 접근

2. iOS 13의 다크 모드 및 새로운 공유 시트 지원

3. 프로젝트 설정에서 테마 음악을 추가하면 사운드 트랙이 동 영 상 길이에 맞게 자동으로 조정됨

4. 성능 및 안정성 개선


으로 1~3번이 추가된 내용이고, 4번은 안정성 개선 보완을 해준 것 같습니다.



AppStore 앱스토어 에서 '아이무비(IMOVIE)'설치를 누르면?

1~3분 정도면 app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동영상 편집 을 하기전에 '아이무비' 앱 사용법을 설명전에 

'사진' 앨범에서 편 집 하기를 해볼 것인데요~ 위와 같이 '앨범'에 들어가면? 동영상의 경우에는 0:12 비디오의 길이가 우측 하단에 보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일반 이미지 파일과 구분이 바로 되고요~ Edit을 하기 위해서는? 손가락으로 한번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편 집' 항목을 터 치하면? 아래와 같이 단순한 에디터 도구를 사용할 수가 있는데요~



사진 에서 '편 집'에 들어가면? 단순 도구들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어떤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첫번째 비디오 아이콘을 터 치 후에는? (음소거,  비 디 오 길이 수정 (자르기 가능)가 가능합니다.

두번째 계기판? 아이콘을 터 치하면? ( 보정, 노출, 하이라이트, 그림자, 대비, 밝기, 블랙 포인트, 채도, 색 선명도, 따뜻함, 색조, 선명도, 명료도, 노이즈 감소, 비네트) 관련 색상/보정 관련 편 집이 가능합니다.

세번째 동그라미 세개 겹친 모양 아이콘은? (선명하게, 따뜻한 톤, 차가운톤, 드라마틱,느와르)같은 필름카메라의 필터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네번째 자르기 모양 아이콘을 터 치하면? (좌/우, 상반, 영상을 시계방향으로 돌리기 회전, 크기 자르기) 

이어서



아이폰 동영상 편집 을 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치했었던 아이무비 iMovie 앱을 이용해 해보겠습니다. 




iMoive 앱을 설치 후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은 시작 화면이 나옵니다. '계속'을 터치합니다. 




아이폰 동영상 편집


아이무비 사용법으로는? 각 단계별로

1. 프로젝트 생성

2. 새로운 프로젝트에서 동영상 또는 예고편을 선택

3. 앨범에서 Video 파일을 선택 후 '동영상 생성'을 터치

4. 기본 제공하는 도구들 (줄이기, 재생속도, 음량조절, 텍스트 추가, 필터) 등을 사용 후

5. 좌측 상단에 완료를 누른다.

6. 공유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 내보내기, 비디오 저장, 파일에 저장) 또는 AirDrop, YouTube, 메시지, Mail 등으로 보내기 할 수 있다.

7. 비디오 저장을 터치후 내보낼 파일 크기를 선택한다 ( 360p, 540p, 720p, 1080p, 4K) 중 선택 하면 내보내기 할 수 있다.


이 과정들의 상세 내용은 아래 캡쳐사진들을 참고해주세요.



PC에서도 파이널컷 프로를 사용할때도 그렇지만 아이무비 역시 가장 먼저 해야할 일로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일 입니다. 예고편 또는 동 영 상을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동.영.상을 터치합니다.  




미리 촬영된 video를 앨범에서 선택합니다. 




앨범에서 항목을 선택하면?

아래에 '동 영 상 생성'이라고 1개의 항목, 시간 길이 등이 표시되는데요~ 터치를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기본 Edit 창이 뜹니다. 

비디오 항목을 손가락으로 터치를 하면?



사용할 수 있는 기본 도구들이 나옵니다.

1. 줄이기, 잘라내기 (이동)

2, 재생속도 (빠르게, 느리게) 조절

3. 음량 (키우거나, 음소거)

4. 텍스트 추가

5. 필름 효과낼 수 있는 필터

도구가 있습니다. 



하단에 두번째 위치에 있는 재생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도구를 터치후 아래 막대기에 동그라미 버튼을 왼쪽으로 이동 시키면?

비디오를 느리게 재생되게 할 수 있습니다. 8/1 속도로 표시가 되고요~ 느리게하면 그만큼 영 상의 길이가 늘어나게 되겠죠? 1:39.7 길이가 됩니다. 반대로 동그라미 버튼을 오른쪽에 위치시키면? 속도가 2배 속도로 빨라지며 비디오의 길이가 6.2초가 됩니다. 거북이, 토끼 아이콘으로 속도가 느리고, 빠르고를 쉽게 알 수 있게 표시해놓은것 같습니다. 기본 속도는? 1배 입니다. 정 가운데 동그라미 버튼을 위치시키시면 되겠습니다. 1x라고 나올 겁니다. 




하단에 세번째 스피커 모양의 도구를 터치하면?

위와 같이 음을 나오지 않게 '음소거'할 수가 있고, 음량을 키울 수가 있습니다. 음소거를 하려면? 동그라미 버튼을 왼쪽으로 이동시키시면 되고요~ 기본 음량보다 더 크게 음량을 올리고 싶으시다면? 동그라미 버튼을 오른쪽에 위치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이폰 동영상 편집 으로

하단에 네번째 위치해 있는 T 아이콘은?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터치를 하면? 

(표준, 중력, 나타내기)등 애니메이션 효과가 있는 텍스트를 사용할 수도 있고, 그냥 기본을 원하시면 표준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면? 파워포인트에서 그 애니메이션 처럼 날아오거나 나타나거나 하는 효과를 줄 수가 있습니다.



텍스트 생성 후 문자를 입력 하면 되는데요~

화면에 뜨는 텍스트 입력 어쩌구 항목에는 터치 후 모바일 상의 키보드에서 백스페이스 <-를 눌러 지워주고요~ 남기고 싶은 텍스트만 남겨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텍스트 도구를 사용하면?

위치는 사진과 같이 (중앙, 아래) 중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중앙은 정중앙 쪽에 텍스트가 위치하게 되고요~ 아래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정렬이 됩니다. 



하단에 도구중 가장 오른쪽에 있는 동그라미 세개 아이콘을 터치하면?

카메라의 필름 효과를 줄 수가 있는데요~

필터효과로 (감미롭게 듀오톤, 무성 영화, 블라스트) 같이 흑백사진 느낌, 레트로 느낌 그런 효과를 줄 수가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하단에 첫번째 도구인 가위모양 아이콘을 터치 후

비디오의 길이를 원본보다 줄일 수도 있습니다. 



길이가 길어서 3.3초로 줄이기를 했는데요~

이렇게해서 모든 아이폰 동영상 편집 이 끝났다면? 좌측 상단에 있는 '완료' 를 터치합니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미리보기, 공유, 삭제)를 할 수가 있죠~



미리보기 아이콘을 눌렀더니

이렇게 video가 재생이 됩니다. 텍스트가 들어가 있는것이 보입니다. 



가운데에 있는 '공유' 아이콘을 누르면?

AirDrop, YouTube, 메시지, Mail, 기타

1. 복사

2. 프로젝트 내보내기

3. 비디오 저장

4. 파일에 저장

등이 보입니다. 외부로 공유할 수도 있고요~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만약 사진 앨범에 저장되기를 원하신다면?

프로젝트 내보내기 아래에 '비디오 저장'을 누릅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 내보낼 크기 선택 하는 창이 나오면?

소형- 360p

일반 - 540p

HD -720p

FHD -1080P

UHD- 4K

중 화질을 선택합니다. 저는 최고 화질인 4K를 선택했습니다. 


 

동.영.상 내보내는 중.. 이라고 나오며

비디오의 길이에 따라 처리되는 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길이가 짧아서 30초 정도 기다린 것 같습니다. 




처리가 완료되면?

사진 보관함으로 동영상을 내보냈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정상적으로 잘 저장이 되었는지 확인은?

바탕화면으로 나가셔서 사진 > 앨범 에 들어가시면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보니 정상적으로 잘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아이폰 동영상 편집' iMovie 아이무비 사용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T > 아이폰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11 전원끄기  (0) 2019.11.18
아이폰11 오이현상  (0) 2019.11.11
아이폰 이름 바꾸기  (0) 2019.08.27
아이폰 용량 확인  (0) 2019.08.15
아이폰 자판 바꾸기  (0) 2019.08.01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