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응용소프트웨어
  3. OBS Studio 다운

OBS Studio 다운

· 댓글개 · 포히드너

 

OBS Studio 다운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OBS Studio 의 앞에 OBS는? (Open Brodcaster Software)의 약자입니다. 방송 보조 및 동영상 캡쳐 녹화 등 인터넷 방송을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및 자유 소프트웨어입니다. 자유 Software 이기 때문에 소스코드를 자유롭게 고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플러그인을 추가하면 다양한 설정을 지원합니다. 서버, 해상도 등 방송 관련된 복잡한 설정도 할 수 있는데요~ 게임 화면 구석에 웹캠 화면이나 광고 이미지 등을 삽입이 가능해서 주로 트위치, 유튜브 같은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입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OBS Studio 다운" 받는 방법에 간단 사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OBS Studio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저사양 컴퓨터, (중저사양)노트북 포함 RAM 이 적은 컴퓨터로 이 프로그램을 돌리면 화드웨어 과부하가 걸릴 수 있고, 심각하면 블루스크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사양의 컴퓨터에서 작동시키셔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방송 관련해서 커스텀 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아서 처음 하시는 분들은 셋팅을 어떻게 하셔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설정법에 대해서는 유튜브 강의를 통해서 배우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OBS Studio 다운 을 하기 위해서는?

Google 에서 사진과 같이 'OBS Studio 다운' 이라고 직접 검색 후 홈페이지에 들어가시거나 (바로가기) 를 이용해 보다 쉽게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오비에스 스튜디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총 3가지 환경에서 각각 install 파일을 내려받으실 수 있는데요~ (Windows 윈도우, MacOS 맥킨토시, Linux 리눅스) 로고 중 사용하시는 환경의 로고를 마우스로 한번 클릭 하신후에 Windows 의 경우에는? 64 bit 는 인스톨러 내려받기를 클릭해주시면 되고요~ 32-bit 환경이라면? 32bit라고 적혀있는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 후 OBS Studio 다운 을 받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비에스 스튜디오 install 설치 파일을 받으셨다면?

좌측 하단창에 보시면 exe 실행파일이 보일 탠데요~ 마우스로 클릭을 합니다.

 

 

파일 열기 - 보안 경고창이 뜨는데요~ 게시자는 Hugh Bailey 입니다. 설치를 하기위해서는?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OBS Studio 다운 을 받고 설 치하는 과정입니다.

Welcome to 오비에스 스튜디오 24.0.3 버전 Setup 창이 뜨는데요~ 설 치를 원하시면? Next 를 누릅니다.

 

 

만약 사진과 같이

Your system is missing runtime components that 오비에스 스튜디오 requires. Would you like to download them? 번역하면? (시스템 오비에스 스튜디오에 필요한 런타임 구성 요소가 없습니다. 다운로드 하시겠습니까? 예 를 클릭합니다.

 

 

다시 홈페이지로 이동이 되면서 사진과 같이

Visual C++ 2017 Redistributable 32 bit -vc_redist.x86.exe 파일이 보이는데요~ 이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오비에스 스튜디오 런타임 구성 요소에 필요한 Visual C++ 2017 을 설치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을 하면?

 

 

파일 열기 - 보안 경고 창이 뜹니다. 실행을 누릅니다.

 

 

Microsoft Visual C++ 2015-2019 Redistributable (x86) -14.22.27821 창이 뜨는데요~ 동의함에 체크하시고 설치를 Click 합니다.

 

 

사진과 같이 처리 중 이라고 나오고 초록색 게이지가 가득 차면 두번째 첨부한 사진과 같이 '설 치 완료' 가 뜨면 닫기를 눌러 창을 닫아줍니다.

 

 

아까전에 OBS Studio 다운 받은 파일이 있는 Download 폴더로 가서 오비에스 스튜디오 Full-Installer 파일을 더블클릭 해 설치를 이어서 합니다.

 

 

 

아까전에는 런타임 구성 요소가 없어서 install 을 할 수가 없었는데요~

Visual C++ 2017 을 installed 하면 아까 같은 도중에 실행을 막는 창이 뜨지 않고 오비에스 스튜디오 를 설 치할 수가 있습니다. Next 를 누릅니다.

 

 

OBS Studio 다운 후 설 치 과정입니다.

라이선스 동의하는 단계인데요~ 영어로 I Agree 동의합니다 에 체크를 합니다.

 

 

다음 오비에스 스튜디오 설치하는 단계에서는?

설 치 경로를 사용자가 직접 Browse 를 클릭 후 지정할 수가 있고요~ 수동으로 프로그램이 설 치되는 경로를 지정하지 않으시면? C 드라이브 - Program Files > 오비에스 스튜디오 경로에 설 치가 됩니다. 요구되는 프로그램의 파일크기는? 221.7MB 입니다. 내용을 확인 하셨다면? Next 를 클릭합니다. 

 

 

이어지는 단게에서는?

Components 구성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 단계인데요~ 이때 꼭 해주셔야 하는것으로는? Plugins 항목에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사진과 같이 플러그인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아래에 install 설치하기를 누릅니다.

 

 

사진과 같이 installing 설치중 이라고 화면이 뜨고

초록색 바가 가득차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오비에스 스튜디오 설치를 마치셨다면?

Completing OBS Studio 24.0.3 Setup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을 원하시면? Launch 항목에 체크를 하신 다음 Finish 끝내기를 누릅니다.

 

 

OBS Studio 다운 후 설치까지 모두 마치셨다면?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초기에 구성 마법사가 뜨는데요~ 이때 아니요를 클릭 후 수동으로 맞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성 마법사를 실행시키면

이렇게 사용 정보 에서 이 프로그램으로 무엇을 할지 알려주세요. 창이 나오고, 셋팅을 마법사에서 하라는대로 할 수 있는데요~ 현재 보유중인 방송장비가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먼저 체크를 해봐야 하기 때문에 마법사를 이용한 셋팅보다는 수동으로 체크를 해주시는 것이 더 좋을것 같습니다. X를 눌러 닫기를 합니다.

 

 

그러면 오비에스 스튜디오 기본 화면이 뜰 것입니다. [소스 목록] 아래에 +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오는데요~

 

 

특정 화면만 송출되도록 설정을 할 수 있고, 게임, 브라우저, 미디어 소스 등 다양한 화면을 방송하는 도중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오비에스 스튜디오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고

사진과 같이 좌측 상단에 있는 [설 정] 항목에 들어가면?

 

 

커스텀 설정을 이곳에서 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 탭에서는? 언어 와 테마, 프로그램이 시작될때 자동으로 판올림이 있는 확인 등 출력시 항목을 셋팅할 수 있고요~

 

 

기지국 안테나 모양 [방송] 탭에 들어가면?

서비스를 클릭하시면 (Twitch, YouTube Gaming 등 방송하실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출력] 탭에서는?

방송을 내보낼때 비디오 비트레이트 품질을 설 정할 수 있고, 인코더는 소프트웨어 x264 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오디오 비트레이트 등을 설 정할 수 있고, 아래에 녹화에는 녹화되는 경로를 폴더지정을 따로 할 수가 있습니다. 녹화 형식은 mkv 확장자로 됩니다.

 

 

OBS Studio 다운 후 설치를 마치고 기본 셋팅을 하는 화면입니다.

[오디오] 탭에서 점검을 해주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장치에 보시면 현재 PC에 연결되어 있는 마이크, 보조 오디오 등을 기본 장치가 아닌 연결한 기기로 설정을 해주셔야 소리가 해당 기기로 들어가고, 나오게 됩니다. 

 

 

[비디오] 탭에서는 기본 (캔버스) 해상도를 설 정할 수가 있는데요~

기본은 1920 X 1080 FullHD 화질급으로 하게 되는데요~ 아래와 같이 

 

 

4096 X 2304 4K 화질로 선택을 할수는 있지만 방송상 적절하지 않고, 느리고 송수신이 끊길 수 있으니 그냥 1920 X 1080 로 설정을 해주시길 권해드립니다. FPS 값은? 게임을 녹화시에는 30이 아니라 60 이상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30 이하로 하게되면 화면잔상이 생기거나 화면이동시 끊김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축키] 설정 에서는 방송 시작, 중단, 녹화 시작, 중단, 일시 정지, 일시정지 해제, 버퍼 시작, 중단, 미리보기 활성화, 미리보기 끄기, 편집 방식, 전환 등을 사용하기 위운 단축키를 만드셔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 탭에 들어가면? 프로세스 우선순위 설정, 비디오 렌더러 , 색상 형식, 색 공간, 녹화 파일명 형식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OBS Studio 다운' 및 설치 그리고 간단 설정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