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유튜브
  3. 유튜브 채널아트 만들기

유튜브 채널아트 만들기

· 댓글개 · 포히드너

 

유튜브 채널아트 만들기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YouTube Channel Art 채널아트 란? Channel 내 YouTube 페이지 상단 배경 또는 배너를 의미하며 채 널 의 정체성을 브랜드화하고 페이지에 개성있는 디자인과 분위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로고와 관련성이 있는 Channel Art 를 디자인 한다면? 브랜드 가치를 더 높일 수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을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많은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으로는? 유튜브 채널아트 만들기 와 사이즈 (크기)는 몇 픽셀로 만들어야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많으실탠데요~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유튜브 채널아트 만들기' 그리고 사이즈에 대해서 얼마로 크기를 조절해야하고 잘 보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배워보겠습니다.

 

 

YouTube Channel Art 는 (TV, PC, 모바일) 화면에서 각각 배너 템플릿 및 크기가 다릅니다. 한 화면에 꽉찬 이미지를 디자인 하는 것도 좋은방법이라 할 수 있지만 일단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브랜드 로고가 있으시다면? 브랜드 이미지와 연관성이 있는 channel art를 만들어 주시는것이 보다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많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으로는? 유튜브 채널아트 사이즈 가 얼마인지? 처음 YouTube 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꼭 아셔야 하는 내용인데요~ Size 사이즈는 몇이냐면? 데스크톱, 모바일, TV 디스플레이에서 각기 다르게 표시가 되며 2560 X 1440 픽셀 (pixel) 로 업로드를 해주셔야 합니다. 권장사항이 위의 Size이고요~ 최소 업로드 가능한 크기는? 2048 X 1152 픽셀이고 텍스트 및 로고를 넣을 최소 안전 영역의 채 널 아 트 사이즈는? 1546 X 423 픽셀 입니다. 이곳에서 벗어나는 부분은 특정 보기 또는 기기에서 잘릴 수 있습니다. 최대 너비는 2560 x 423 픽셀 로 할 수 있고, 최대 업로드 가능한 파일의 크기는? 6MB 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6메가 이하의 파일 크기만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아트 만들기 를 하려면?

먼저, YouTube 계정에 로그인을 한다음 사진과 같이 우측 상단에 본인의 프사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여러 메뉴가 나오는데요~ [내 채 널] 항목을 클릭합니다.

 

 

YouTube 스튜디오 가 있고, 그 옆에 항목에 보면

[Channel 맞춤설정]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찾으셨다면? 마우스로 클릭을 합니다.

 

 

유튜브 채널아트 만들기 를 하려면?

t 라는 프사 이미지 아이콘 옆에 보면 배경이 되는 부분이 있죠? (TV, PC, 모바일) 기기 아이콘이 보이는 부분, 영역이 바로 YouTube Channel Art 영역입니다. '채널 아트 추가' 파란색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되는데요~ 모바일에서는 수정 및 할 수가 없고, PC 웹 환경에서만 수정 및 생성을 할 수가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아트 만들기 를 하기 전에

꼭 아셔야 하는 사항으로는? 사이즈 Size 인데요~ 위와 같이 권장하고 있는 Size는? 2560 X 1440 최대 파일 크기는 6MB이하 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보기에는 설명이 없지만 최소 업로드할 수 있는 크기는? 2048 X 1152 픽셀 이고, 최대 너비로는? 2560 x 423 픽셀을 올릴 수 있습니다. 

 

 

새로운 New Studio 환경에서 유튜브 채널아트 만들기 를 하려면?

위와 같이 새로운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화면에서 좌측의 하단에 있는 [설정]에 들어갑니다.

 

 

설정 > 채 널 > 기본정보 > 채 널 맞춤설정

순서대로 들어가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예전과 동일한 구 스튜디오 환경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동일하게 'YouTube Channel Art' 를 추가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주로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가 맥킨토시 MacOS 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사진 이미지를 포토샵 앱에 드래그 앤드 드롭을 하게되면 자동 실행이 되면서 해당 이미지가 열리게 되는데요~ 윈도우에서는? 마우스 우클릭 후 포토샵 또는 사진 관련 편집 프로그램을 '연결 프로그램'으로 실행을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본 글에서는 어도비 (Adobe) 포토샵(Photoshop)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히만 설명해드릴건데요~ 다른 이미지 편집을 하는 유사프로그램도 하는 방법은 동일하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파일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 

 

 

YouTube 에서 권장하는 유튜브 채널아트 사이즈 가 있었죠?

폭 2560 , 높이 1440 단위는? CM 센치미터가 아니라 픽셀 pixel 로 선택을 하신 후에 이름을 지정해주시면 좋고요, 저는 그냥 제목 없음 으로 지정 후 [확인]을 클릭했습니다.

 

 

사진과 같은 너비가 있어보이는 하얀 캔버스가 생성이 되었는데요~

지금 보시는 너비와 규격 사이즈가 YouTube Channel Art 사이즈 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여기에 화면에 꽉 이미지를 채울 필요는 없고요, (PC, TV, 모바일) 다양한 기기에서 보기에 알맞은 크기로 디자인 해주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미리 준비한 해바라기 꽃 이미지를 이동을 시켜

아래와 같이 

 

 

유튜브 채널아트 사이즈 에 알맞는 캔버스에 이동을 시켜줬습니다.

지금 보시는 화면은 흰 배경이 없이 꽉찬 화면으로 만들어줬는데요~ 이렇게 하셔도 되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TV, PC, 모바일) 기기에서 상단에 배경 또는 배너가 어떻게 보이는지, 잘려나가는 부위는 없는지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을탠데요~ 처음 디자인을 하시는분들은? YouTube가 말하는 2560 x 1440 픽셀 로 일단 디자인을 하신 후에 아래와 같이 

 

 

형식은 무난한 이미지 포맷인 JPEG 포맷으로 선택 후 [저장]을 합니다.

 

 

JPEG 옵션을 포토샵에서 선택 후 저장을 누르면?

이미지 옵션 품질 이 나오고, 미리 보기 항목에 체크를 하면? 아래 파일 크기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6MB 를 초과하지 않으면 업로드가 가능하기에 위에 사진은 1.3M로 통과 입니다. 확인을 눌러 저장을 한 다음

 

 

유튜브 채널아트 만들기 한 것을 이제 적용을 해야겠죠?

'컴퓨터에서 사진 선택'을 클릭하시거나 사진을 여기로 드래그합니다. 라고 적혀있는 문구 쪽으로 바탕화면에서 문구쪽으로 드래그 앤드 드롭 끌어다 넣기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컴퓨터에서 사진 선택을 하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디자인한 이미지를 선택 합니다.

 

 

Uploading 업로드중 이라고 뜨고

잠시후에 기다리면?

 

 

방금 올린 이미지가 (데스크톱, TV, 모바일) 환경에서 각각 어떻게 보이는지 화면에 미리보기 형태로 볼 수가 있습니다. TV 에서는 화면에 꽉차고 문제가 없어보이지만, 데스크톱, 모바일에서는 해바라기 꽃의 위쪽 부분과 아래쪽 부분이 모두 잘려보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권장 사이즈인 2560 x 1440 픽셀로 맞추지만 업로드할 최소 크기인 2048 x 1152 픽셀, 최대 너비인 2560 x 423 픽셀을 고려해서 디자인을 하시면 YouTube Channel Art 를 추가시 도움이 됩니다. 자르기 조정 항목을 클릭하면?

 

 

네모진 격자모양으로 Size를 줄이기 할 수 있는데요~ 예쁘게 편집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자르기 조정' 기능을 이용해서는 잘라나가는 부분을 겨우 살리는 정도로 이용하실 수 있는 기능이고요~ 이렇게 해서 이미지 Size 를 줄이기 한 다음 선택을 하면?

 

 

조금 전보다는 나은 배너 템플릿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여전히 TV를 제외한 (데스크톱, 모바일)에서는 전체적으로 이미지가 잘려보이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선택을 한 후에 다시 편집을 해보겠습니다.

 

 

선택 후 적용이 됬을때의 화면입니다.

그냥 보기에 나쁘지는 않아보이는데요~ 더욱 깔끔하게 만들어 주시는것이 채 널에서 영상을 시청하시는 시청자분들이 보기에 좋기 때문에 이왕 만드는김에 예쁘게 만들어주시는 것을 권해드리겠습니다. 시간 투자 하셔서 직접 제작을 하시거나 전문가에게 의뢰를 하게되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디자인을 해줍니다. 

 

 

이미 업로드된 YouTube Channel Art 를 수정하시려면?

연필모양 아이콘을 클릭 해 [채 널 아트 수정]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번에는 유튜브 채널아트 사이즈 인 2560 X 1440 픽셀 에 이미지를 위와 같이 크기를 줄여봤습니다. 하얀 테두리 부분이 생기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TV, 모바일, 데스크톱 화면에서 배너 템플릿이 잘리거나 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한 후 저장을 했습니다.

 

 

아까와는 무언가 달라진 모습이 보이죠?

이렇게 하면 YouTube Channel Art 를 꾸미기를 한 것입니다. (데스크톱, TV, 모바일) 각 환경에서 특정 부위가 조금 잘린 경우에는? 자르기 조정 을 해서 수정을 할 수가 있지만 너무 심하게 잘려나간다면 살리는것이 불가능 하므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진의 크기를 작게 줄여서 다시 제작해주시면 해결이 되겠습니다. 

 

 

PC 데스크톱 환경에서 적용을 해봤습니다. 보시는것과 가이 해바리기 꽃의 형태가 그대로 유지가 됐고, 그냥 보기에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나오고요, TV에서는 디자인한 전체 이미지가 보여질 것입니다. 세 번 정도 제작을 해보신다면 그다음부터는 대충 이정도로 크기를 잡으면 되겠구나 하고 감이 오실 것 같습니다. 정말 곰손 이신 분들은? 채 널 Logo 와 함께 Channel Art 전문가에게 의뢰를 하시는것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용은 그리 비싸지 않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작하는 업체는 구글링에서 찾으면 바로 나옵니다. 이상 지금까지 '유튜브 채널아트 만들기' 방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  (0) 2023.10.20
유튜브 자동종료 시간설정  (0) 2023.10.07
유튜브 자동재생 미리보기 끄기  (1) 2023.09.06
유튜브 재생바 터치  (0) 2023.08.10
유튜브 이름 바꾸기  (0) 2023.07.24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