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인터넷/정보
  3. 빛고을광주체

빛고을광주체

· 댓글개 · 포히드너


빛고을광주체


대한민국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 중 지역을 대표하는 글씨체가 있습니다. Gwangju 광역시를 대표하는 무료폰트로는? '빛고을광주체' 가 있는데요~ 빛고을 은? 광주를 뜻하는 순수 우리말로 정의에 대한 갈망과 나눔, 평화를 지향하는 Gwangju 사람들의 따스함을 모티브로 삼아 개발한 고딕형태의 Gwangju 시 전용서체 입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빛고을광주체"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빛고을광주체 는? Gwangju 시민들의 따스함, 신뢰감, 친밀함, 부드러움, 안정감을 전달하며 한글타이포그라피로서의 가시성과 가독성을 확보해 Gwangju 시의 정체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웹, 영상매체, 인쇄매체, 인터넷, 모바일에서 사용하는 고딕체와 유사하면서도 조금 다른 특징이 있는데요~ 속성으는? 총 3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old, Medium, Light) 



온라인에서 빛고을광주체 를 무료로 내려받기 위해서는?

(바로가기) 를 통해 보다 쉽게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광주의 상징하는 폰트인 빛고을광주체 는?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서체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둥근 모서리를 디자인 특징 요소로 지정하여 모서리의 각도를 굵기 3종에 모두 적용함으로서 디자인 특징을 유지하면서 차별성 확립을 했고, 아랫부분이 닫혀있는 초성은 왼쪽 모서리에 둥근 모서리의 디자인을 모든 글자에 통일 해 가로획과 세로획의 굵기를 초성, 중성, 종성의 성향에 맞게 적용 및 조정하여 디자인 요소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빛고을광주체 서체구성 에서는?

총 3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old, Medium, Light) 

설치시 가능한 운영체제는? Windows XP, 7, Vista, Windows 8, 10 , MacOS 맥킨토시 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Windows 에서는 TTF 로, 맥킨토시에서는 OFF 로 수동으로 설치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사용시에는? 파일을 온라인에서 받으신 후 압축파일을 프로그램을 통해 해제 후 C드라이브 윈도우즈 폴더에 Fonts 폴더에 드래그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맥킨토시의 경우에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고 더블클릭 후 응용소프트웨어 에 끌어다 넣기를 하시거나 서체관리자에서 설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빛고을광주체 는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는 폰트 이지만 라이선스 범위를 보면? 일반 개인, 기업체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상업적인 목적 유료로 양도를 하거나 판매하는 등 상업적 행위는 금지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전용서체를 불법으로 변형해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요즘은 음원 저작권도 그렇지만 모든 콘텐츠에 저작권이 있어 라이선스 내용을 읽으시고 불이익 받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OTF 맥용 맥킨토시 환경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TTF 파일을 내려받으신 다음 압축을 해제 후 서체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맥킨토시 MacOS 에서 사용시에는?

사진과 같이 별도의 압축을 해제 하지 않고도, 내려받은 OTF 파일을 열어 3종 속성을 각각 마우스로 더블클릭해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동해 라고 문구가 보이고 빛고울광주 그다음에는 구성 (속성)이 나옵니다. 볼드체 를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이 서체 관리자가 자동으로 실행이 되면서 서체 설치를 클릭하시면 쉽게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Light, Medium 도 동일한 방법으로 더블클릭 후 폰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Bold 볼드 구성(속성)을 install 후 화면입니다.

나머지도 동일하게 install 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빛고을광주체 를 사용하기 위해서 어도비의 포토샵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고 썸네일 이미지를 만들때 사용하는 이미지를 불러온 다음 제목을 입력 후 추가된 빛고을광주 (Bold, Light, Medium) 중 사용을 원하시는 폰트를 선택해주시면 바로 적용이 됩니다.



제목 썸네일 용으로는 굵은 볼드 Bold 속성으로 하는것이 잘 보여 좋습니다. 중간 굵기인 Medium , 얇은 Light 속성을 선택 해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Gwangju 시 의 상징하는 전용서체인 "빛고을광주체" 를 온라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는 방법및 설치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넷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맵 스쿨존 우회 설정  (0) 2020.06.14
FLO 플로 PC버전  (0) 2020.06.12
공룡타자연습  (0) 2020.06.06
플로 FLO 이용권 해지  (0) 2020.05.27
안동엄마까투리체  (0) 2020.05.25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