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IT/아이폰 앱
  3. 아이폰 NFC 켜기, 끄기

아이폰 NFC 켜기, 끄기

· 댓글개 · 포히드너


아이폰 NFC 켜기, 끄기


안녕하세요~ 포히드너입니다.

NFC 란 무엇일까요? 영문 'Near Field Communication' 의 약자로 영어단어의 뜻대로 (10cm 이내) 가까운 거리에서 무선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신을 의미합니다. 보통분들은 대중교통 카드 대신해서 사용하는 용도로만 아시는분들이 많으신데요~ 엔에프씨 근거리 무선통신 을 탑재한 iPhone, SmartPhone 에서는? 스마트폰으로 도어락을 간편하게 여닫을 수 있으며 (지하철, 버스,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쿠폰을 저장해 쇼핑에 활용할때 , 신용카드, 멤버십카드, 쿠폰, 신분증 조회, 블루투스 전자장치에 접근해 전원을 On/Off 시킬때, 정말 넓은 범위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근거리 무선통신 이기 때문에 짧은 통신 거리에서 사용을 해야하는 것이 단점이지만 엔에프씨 태그 스티커를 사물에 부착하면? iPhone의 단축어 기 능과 함께 사용하면 집에 블루투스 전자제품 등에 엔에프씨 스티커를 부착해 태깅 을 하면? 일상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주제는 정말 일상에서 활용하기에 따라 그 범위가 넓은 "아이폰 NFC 켜기, 끄기" 가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무선통신 은 안드로이드폰 에서는 간단히 NFC 켜기, 끄기 를 할 수 있지만 아이폰 iPhone 은 사용자가 엔 에 프 씨 제어를 할 수가 없습니다. 자체 자동으로 작동을 합니다. 엔에프씨 기능이 있는 제품으로는? iPhone 6 , 2012년형 모델 또는 그 이후의 모든 Mac, Touch ID 또는 FaceID를 사용하고 있는 모든 iPad, Apple Watch 에서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Apple 은 원래 엔에프씨 기능이라면? 애플페이 ApplePay 를 사용하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기능입니다. 2014년 애플의 9월 이벤트에서 iPhone 6과 Apple Watch 를 함께 공개하면서 발표한 간편 결 제 서비스로 최초 서비스는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한국에서는 애플페이 도입을 하지 않았고, 검토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 명칭이 애플페이 에서 2019년 여름에는 iOS 업데이트와 함께 하단의 Apple Card 연동 및 결 제를 지원하게되었고, Apple Pay Cash 의 명칭이 'Apple Cash'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현재 아이폰 NFC 켜기, 끄기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안드로이드처럼 따로 ON/OFF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iPhone 의 NFC 기능은? 사용자의 제어 설정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활성화가 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켜기, 끄기 제어할 수가 없습니다. Apple Cash (애플페이) 결제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자동으로 반응을 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iPhone 케이스에 교통카드를 넣어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을 타려고 카드를 찍으면? 엔에프씨가 뜨거나, 아예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자파 차폐카드, 전자파 방지 스티커 사이에 두거나, 카드케이스를 장착해야합니다. 카드케이스로는? 프레임바이 케이스를 많은분들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현재 애플페이는 미국에서 Apple Pay (Cash) 에 지정된 가맹점, 회사에서만 결제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폰 에서 NFC 켜기, 끄기 를 하기 위해서는? [설정]에 들어갑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엔에프씨 ON/OFF 를 하기 위해서는?

[설정] - [연결] 순서대로 들어갑니다.




iPhone 과 다르게 [연결] - [NFC 및 결제]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동그라미가 오른쪽에 위치해있고, 파란색 불이 들어오면? 삼성페이, SSG 페이 등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을 구입할때,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신용/체크 카드를 들고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결제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NFC 켜기, 끄기 는 불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Phone 에서만 가능합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엔에프씨 기능은? 근거리 무선통신으로 

1. 모바일 결제

2. 데이터를 공유

3. 엔에프씨 태그를 읽기


1~3번 용도로 사용을 하게됩니다. 근거리 통신이기 때문에 엔 에 프 씨 스티커에 데이터를 읽기 위해서는? 가까이 대야하고, 카드결제를 할때도 바코드 인식을 시킬때 처럼 리더기에 가까이 대야 합니다. 



국내에 많은분들이 iPhone 을 사용하지 않고 갤럭시, 안드폰을 사용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엔에프씨 기능을 200% 활용을 할 수 없기 때문이 아닐가 생각합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안드로이드 Phone에서는? 모바일 결제시 기본 결제 수단을 (페이북ISP, 삼성페이, SSGPAY 쓱페이, KB모바일현금카드, KB국민앱카드)등 다른 카드 등을 기본 결제수단으로 하여 신용/체크카드 대신 Smart Phone만 들고다니면 플라스틱 카드가 꼭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Apple Cash (Pay)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서비스 도입이 되지 않았고, 미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NFC 켜기, 끄기 는 불가능합니다.

Android Phone 에서는 해당 기 능 을 OFF 하려면? 사진과 같이 NFC 및 결제에서 동그라미 위치를 오른쪽에서 -> 왼쪽으로 이동시켜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iPhone 은 iOS 13 이후 많은것들이 변경했지만 여전히 국내에서 ApplePay의 부재는 좀 아쉽습니다. 설정에 들어가도 엔에프씨 관련된 제어 설정을 할 수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iOS 13 이후에는? [설정]에서 엔에프씨 관련된 설정으로는?

보시는 사진과 같이 Wallet 및 Apple Pay 탭에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11 Pro , FaceID를 사용하는 iPhone 에서는? 측면 버튼 이중 클릭으로 애플페이 결제를 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애플페이 및 개인정보보호 안내문에 들어가면?

엔에프씨 기 능 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문이 있는데요~ iPhone 6이하의 모델 5 시리즈 등 구형모델에서는? 미국에서도 해당 기 능을 사용할 수 없어 Apple Watch를 구입하신 후에 앱에서 Wallet 및 애플 페이에서 빠른 모드를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밖에 단순 결제 외에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아이폰 NFC 스티커 태깅 등을 하기 위해서는?

앱스토어에서 NFC for iPhone 이라는 무료 앱을 받기 하셔서 엔에프씨 스티커를 태깅, 읽어들이거나 단축어와 함께 정말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스티커는 390원 으로 N스토어에서 구입하실 수 있고, 블루투스 스피커,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조명 등에 스티커를 부착해 iPhone의 단축어 기능을 이용해 동작을 만들어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스티커에 iPhone을 갖다대면 만들어놓은 단축어가 실행되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번에 기회가 된다면 엔에프씨 태그 스티커를 이용해 일상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아이폰 NFC 켜기, 끄기' 가 되는지 여부, 작동원리, 애플페이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T > 아이폰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패드 배터리 성능 확인  (1) 2020.09.13
아이폰 위젯 설정  (0) 2020.09.11
아이폰11 뒤로가기  (0) 2020.06.17
아이폰 문자 전송 실패  (0) 2020.05.06
아이폰 음성명령 시리 끄기  (0) 2020.04.20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