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인터넷/정보
  3.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 댓글개 · 포히드너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가장 최근인 02일에 apple 에서 Apple Watch 심전도(ECG) app을 iOS 14.2 , Watch 7.1 을 통해 차기 소프트웨어 Update를 통해 한국에서 서비스 제공을 할 것이라고 소식을 접했었는데요~ 어제만 하더라도 ECG 앱을 사용할때는 불가능했었는데, 오늘 iOS 14.2 와 Watch 7.1 업데이트를 했더니 해당 앱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및 사용법에 대해 배워볼까합니다. 참고로 ECG 기능은? 애플워치 (apple Watch) 4 시리즈 이후에 출시한 모델의 크리스털, 디지털 크라운이 탑재된 기기에서만 측정이 가능합니다. 이번 ECG 앱, 부정맥 알림 기능은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에서 의료기기 (SaMD) 승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의료기관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측정이 가능한것은 아니지만 몇가지만이 가능하더군요. 



Apple Watch 4, 5,6 시리즈에서 가능한 ECG 앱

기존 사용을 하던 '건강' 앱과 워치에서 측정을 시작해 아이폰(iPhone)으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측정이 완료가 되면 자동으로 푸시 알림이 뜨며 측정결과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Update 이전에 iPhone 에서 '심전도'를 검색하면?

사진과 같이 ECG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클릭을 하면



apple Watch 에서 심 전 도 검사를 할 수 있다고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Digital Crown을 사용해 심장 박동을 기록하고 불규칙한 심장 박동의 한 형태인 심방세동이 있는지 검사를 하는 앱인데요~ '심전도 앱 설정'을 하게 되면?



실제 Apple Watch (4,5,6) 시리즈 모델에서 ECG 를 측정하는 사진이 나옵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를 위해서는? 계속하려면 생년월일을 입력하십시오. 에 생년월일 날짜가 있는데요~ 손가락으로 터치를 하면? 



이전 사진과 다르게

계속 에 회색 바에서 파란색 바로 바뀌면서 계속을 누를 수 있는데



어제까지만 하더라도 위와 같이

'사용자의 지역에서는 심전도 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고 문구가 나왔습니다. 오늘날짜로



Apple Watch 4, 5, 6 시리즈의 워치 앱에 들어가면?

[나의 시계] - [일반] 순서대로 들어가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숫자 1 불이 뜨고, 새로운 업데이트를 할 수가 있습니다. 가장 최신버전인 Watch 7.1 으로 업데이트를 한 후 



사용하고 계신 아이폰 (iPhone) 의 운영체제 iOS 도 14.2 로 업데이트를 하셔야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를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용량을 봤더니 1.1GB 입니다. 이번에는 100개 이상의 새로운 이모티콘을 포함하고 8개의 새로운 배경화면, 기타 새로운 개선 사항 및 버그 수정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Update 를 할때는 셀룰러 LTE, 5G 모드가 아닌 Wi-Fi 와이파이 모드에서 무선충전, 케이블을 이용한 충전상태에서 진행해주시면 좋습니다.



Watch 7.1 Update 시 이용 약관 문구 입니다.

[동의]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영문으로 ECG 앱을 지원한다고 나옵니다. 러시아와 한국에서 현재 사용가능한 기능입니다. 모든 apple Watch 시리즈에서 사용이 가능한것은 아니고 4시리즈, 5 시리즈, 6시리즈 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apple W a t c h 7.1 Update 시에는? 무선충전기에 충전중에 해주셔야합니다. 아이폰과 연동되어있고, 와이파이, 블루투스 모드 활성화가 되어 있어야합니다.



이렇게 해서 아이폰 iOS 14.2 와 Watch 7.1 OS를 모두 최신화 업데이트를 마쳤다면? 



아이폰은 이렇게 iOS 14.2 최신 소프트웨어입니다. 라고 나와야합니다.

시계와 아이폰 모두 최신소프트웨어 상태에서만 ECG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를 위해서 최신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를 마친 후에

[건강] 앱에 들어가서 생년월일 날짜를 선택 후 확인을 누르면? 심 전 도 앱 작동 방식에 대해 설명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계속을 누릅니다.



측정 결과에서 불분명 이라고 나오면?

불분명한 결과는 기록을 구분할 수 없다는 의미로 이 원인으로는 기록하는 동안 팔을 테이블에 편히 놓지 않은 경우, Apple Watch를 느슨하게 찬 경우 등 이런 결과가 나오는 원인은 다양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계속]을 누르면?



알아야 할 사항 4가지에 대해 나옵니다.

심장마비 (흉통, 압박감, 뻐근함) 가 의심되는 증상을 경험했다면 긴급 서비스에 전화를 하라고 합니다.

혈전 또는 뇌 졸 증 을 감지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기타 심 장 관련 상태를 감지할 수 없다고 합니다. (고혈압, 울혈성 심부전, 고콜레스트롤 또는 기타 형태의 부정맥)등은 감지할 수 없습니다. [다음]을 누르면?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를 시키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 그림 사진이 나옵니다. 기록은 보통 30초 정도 소요된다고 안내되어 있고, 사용법은? iPhone 아이폰 앱에서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Apple Watch 에서 [심 전 도] 앱을 실행시킨 후 팔을 테이블이나 무릎에 편하게 올려놓고 손가락으로 Digital Crown 디지털크라운을 누르라고 안내되어있는데요~ 누르는것이 아니라 정확하게는 손가락을 누르지 않고 30초간 대고 있으면 측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건너뛰기를 Touch 하면?



설정 완료 라고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측정에 관한 기본 설정을 마친 것입니다. 아까전에 나이, 생년월일 등 데이터를 측정해나가기 위해 기초적인 작업을 해놓은 것입니다. 완료를 누른 후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를 위해서는?

아이폰이 아닌 사용중이신 워치 로 돌아가서 아래와 같이 디지털 크라운 을 한번 누른 후



이렇게 여러 앱들이 펼쳐질 것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해 3시 방향으로 이동을 하다보면? 심전도 앱이 보일 것입니다. 빨간색 그래프 모양의 앱 입니다. 실행을 시켜줍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를 시키셨다면?

사진과 같이 하트모양의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안내에 따라 손가락을 Digital Crown 디지털크라운에 댄 채로 유지하라고 나옵니다. 설명대로 디지털 크라운에 손가락을 30초간 대고 있으면 



위와 같이 30초가 카운트가 됩니다.

이때 손가락을 떼거나 움직이거나 하면 정확한 측정이 안되고 다시 30초부터 카운트에 들어갑니다. 



30초간 측정을 마치면?

즉각적으로 결과가 나옵니다. 동리듬 이라고 나오는데요~ 일정하게 규칙적으로 심장이 뛰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57BPM 으로 나왔습니다.



손가락으로 터치해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거나 디지털 크라운을 이용해 화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마비의 징후를 확인할 수 없고, 현재 상황이 긴급한 상황이라 판단되면 긴급 서비스에 전화하라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조금더 아래로 내려보니



컨디션이 좋지 않은가요?

+ 증상 추가 가 있습니다. + 증상 추가를 눌러 현재 상태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록을 하면 건강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ECG 측정을 마쳤다면?

푸시알림이 떠서 바로 손가락으로 터치를 해서 건강 앱을 열거나 '앱보관함'에서 검색창을 터치하면?



첫번째 나오는 app이 '건강' app입니다.

실행을 시키면?



하단에 [검색] - [심장] 순서대로 들어갑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후 측정한 값을 이곳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리듬 이라고 나오는데, 모든 데이터에는 숫자 1이고, 심방세동, 저심박수 및 고심박수, 불분명 등 이렇게 4가지 종류로 측 정이 된다고 합니다. 



모든 데이터를 누르니 여러 데이터가 나오는데

ECG 항목에 들어갔더니



시간별로 측정했었던 값들이 나옵니다.

모두 동리듬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별한 이상 징후를 보이지 않으며 정상입니다.

의 사 제출용 PDF로 보내기 가 있고, 샘플 세부사항에는 시작시간과 종료 시간이 기록 되어있습니다.



화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니 기기 세부사항 정보가 나옵니다. 제조업체는 Apple Inc, 모델은 Watch, 하드웨어 버전은 W a t c h 6.4, 소프트웨어 버전은 7.1 , 기능 버전은 1, 업데이트 버전은 1.18R590 으로 나옵니다. 간단 ECG 앱을 사용해본 소감을 말씀드리면? 전문 기관에서 하는 정확한 측 정은 불가했지만 4가지 간단한 측 정을 해볼 수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산소포화도 측 정도 신기했었는데~ 앞으로 건강 앱에 추가될 다른 기능들이 기대가 됩니다. 이상 지금까지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시키는 방법 및 사용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넷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바코드스캐너  (0) 2020.11.19
개념 플러스 유형 2-2 답지  (0) 2020.11.11
SK매직 서비스센터  (0) 2020.11.05
누끼 따는 사이트  (0) 2020.10.30
진도군청 벼룩시장  (0) 2020.10.19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