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IT/아이폰 앱
  3. 아이폰 용량 확인

아이폰 용량 확인

· 댓글개 · 포히드너


아이폰 용량 확인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iPhone 을 구입 후 장기간 사용을 하면서 음악, 동영상, 사진 등이 쌓이기 시작하는데요~ 그러다 보면 메시지로 '용량부족' 이라고 뜨는 경우를 보셨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아이폰 용량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중요한 기념 사진 또는 동영상을 촬영해야하는데 용량이 부족해서 녹화 등을 하지 못한다면 너무나 아쉬울 것 같습니다. 미리미리 iPhone 의 파일 공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아두시면 불편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용량 확인 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설정 - 정보에서 보는법, 2. 설정 - iPhone 저장 공간에서 보는법, 3. iTunes 아이튠즈 에 iPhone을 연결 후 보는법 이렇게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본글에서는 이 세가지 방법을 이용해 아이폰 용량 확인 을 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얼마나 많은 사진, 동영상, 음악 등 추억을 저장하고 계신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iPhone 저장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음악 또는 사진 일 것입니다. 앱 설치도 물론 많은 비중을 차지할 수 있지만 멀티미디어에 해당하는 (음악, 사진, 동영상 파일)등이 차지 하는 비중이 50%를 넘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조금 드문 케이스 이지만 '앱' 설치가 많은 편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여러 앱들을 사용해보고 소개 하는 일을 하다보니 그런것 같습니다. 사진, 동영상, 음악을 넣지 않고, 앱만 설치되어 있어서 당연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아이폰 용량 확인 을 해볼 것인데요~ 1번 첫번째 방법입니다.

먼저, 설정에 들어갑니다. 



사진과 같이 설정에 기본 화면에는 블루투스, 공항모드, 와이파이, lte, 핫스팟 등 Apple ID 정보 화면이 나오는데요~ 손가락을 이용해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톱니바퀴 모양의 '일반' 항목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일반 탭에 들어가면?



1번, 2번 방법이 모두 이곳에서 할 수가 있는데요~

아이폰 용량 확인 을 간략한 방법은 1번이고, 어떤 앱에서 얼마만큼 사용되고 있는지 보다 디테일한 정보는 2번 방법입니다. 먼저 1번인 설정 > 일반 > 정보 순서대로 들어가면?



iPhone 기기의 중요 정보를 볼 수가 있는데요~

모델명, 소프트웨어 버전, 일련 번호, 네트워크, 노래, 비디오, 사진, 응용 프로그램, 전체 공간, 사용 가능 공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든 모바일 스마트폰이든 모든 전자제품들은 128GB의 파일크기를 가진 기기를 구입하셨다면? 128GB 공간을 모두 이용하실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125GB 부터 사용이 가능하고 그렇죠. 컴퓨터의 SSD, HDD역시 동일한데요~ 모바일 처럼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OS의 경우라면 본래 공간보다 첫 사용부터 예를들어 iPhone 64GB 모델을 사용중이시라면? 정말 할 수 있는 일이 앱 설치 외에는 별루 없게되죠. 음악도 몇곡 못넣고, 동영상 촬영 등 하면 공간이 금방 차서 더는 사용할 수가 없게 됩니다. 



아이폰 용량 확인 두번째 방법 2. 설정 > 일반 > iPhone 저장 공간 순서대로 들어오시면 어떤 앱에서 얼마만큼 파일 등을 보관하고 있는지 대략적인 파일 크기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총 128GB 중 26GB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26GB에는 사진, 메시지, 샌드에니웨어 등 손가락을 이용해 아래로 내리면 앱 설치에 필요한 파일 크기 등이 모두 합산 계산된 정보 입니다. 



색상으로 구분을 해줬는데요~

분홍은 앱

노랑은 사진

초록은 메시지

메일은 파란색

미디어는 보라색

기타는 회색 


중에 저는 설치되어 있는 App이 많아서 그런지 상당 부분 차지하는 것은 앱 입니다. 



iPhone 을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iCloud 아이클라우드 사진을 활성화 해두면 몇개월만 사용을 하면 몇 기가 공간 이용제를 구입하라는 메시지가 계속 뜨게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저는 (메일, 메모, 달력, Safari 브라우저)는 연결해놓지만, 사진은 동기화를 해놓지 않았습니다. 위에 활성화 메뉴를 눌러 iCloud 사진 활성화를 누르게되면 아이클라우드를 활성화 시키는 것입니다. 저처럼 수동으로 관리하시는 분들은 그냥 활성화가 아닌 상태에서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손가락을 이용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봤습니다.

위와 같이 여러 앱들 설치 정보 등을 얻을 수가 있는데요~ 카카오톡이 1.1GB 이나 차지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지니 뮤직도 787.8MB로 꽤 많은 저장공간을 차지하네요?



이중 카카오톡 kakaotalk 앱을 손가락으로 터치 해 들어가봤습니다.

위와 같이 앱 크기는 292.8MB를 차지하지만 도큐멘트 및 데이터가 그동안 저장된 것이 808.9MB로 꽤 많은 양입니다. 가끔 정리를 하고 그랬는데도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곳에서 보기 항목을 클릭해 앱 삭제 또는 앱 정리하기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는 아이폰 용량 확인 하는 방법 1번 , 2번 내용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PC환경에서 iTunes 아이튠즈 앱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가 애플 iMac, MacBook 이시라면 기본적으로 iTunes가 설치되어 있을 것이고, 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Windows 전용 아이튠즈 프로그램을 설치후 확 인 하시는 것이 가능합니다. 앱을 실행시키면? 아이튠즈 기본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좌측 상단쪽을 보시면 휴대폰 조그만 아이콘이 보일 것인데요~ 본인의 폰 모양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올 겁니다.

현재 사용중인 디바이스 모델명, 전화 번호, 일련 번호, 운영체제 정보, 백업 등 정보가 나오고, 아래에 옵션에 보시면 아이폰 용량 확인 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모바일과 조금 다른 구분을 해둬서 앱, 도큐멘트 및 데이터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게 나오는데요~ 카카오톡 , 네이버 앱, 사파리, 크롬 등 브라우저 에 저장되어 있는 캐시 정보 등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보다 정확한 아이폰 용량 확인 을 위해서는? pc에서 한번 동기화를 시켜주시면 좋습니다. 위에서는 94.10GB를 사용가능이라고 나오는데요~ 동기화를 한번 시켰더니 95.05GB 사용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환경에 제약 없이 모바일에서 PC에서 아이폰 용량 확인 하는 방법을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T > 아이폰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동영상 편집  (0) 2019.10.01
아이폰 이름 바꾸기  (0) 2019.08.27
아이폰 자판 바꾸기  (0) 2019.08.01
스마트폰 길이재는 어플  (0) 2019.07.10
아이폰 카카오톡 테마 8.0  (0) 2019.05.27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