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인터넷/정보
  3. 구글 드라이브 사본

구글 드라이브 사본

· 댓글 0 · 포히드너


구글 드라이브 사본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여러분은 중요한 문서, 자료를 보관할때 어떤 클라우드를 이용하시나요? 저는 Google Drive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개인 또는 공동으로 회사에 직원분들과 사용할수가 있는데요~ 장점이라면? 여러 문서 포맷 들을 지원해서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온라인에서 쉽게 열어 수정/편집을 할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개인이 아니라 공용 Google 계정에서 회사원들끼리 이런 문서 편집을 할때에는 원본파일이 손상되지 않게 따로 안전하게 '사본파일'을 만들어 놓고 그 사 본으로 편집을 하고 최종본을 만드는 편인데요~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구글 드라이브 사본'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Google의 여러 사무 서비스를 보면? 비즈니스 업무를 하는 회사원들이 쓰기에 정말 최적으로 만들었는데요~ 그 플랫폼 중 하나가 바로 'Google Drive'입니다. 무료로 이용할때는 15GB를 제공해주지만, 각종 문서를 보관하기에는 충분한 용량이기 때문에 업무용 사용하시기에 무리가 없을것 같습니다.


아래에 이어서 


중요한 회사 문서를 여러 명이 편집을 하고 수정 작업을 했는데 중간에 컴퓨터가 다운이 되거나 다른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될까요? 기존 작업하시던 원본 문서에 손상이 생겨, 열람을 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또한 기존 작성했었던 원본 문서의 내용이 변질되거나 할 우려가 있어서, '사본 만들기' 라는 기능을 만들어 놓은것 같습니다. 



먼저, 구글 드라이브 사본 을 만들기 위해서는?

Google 계정에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로그인 후에는? 좌측에 보시는 점 9개 모양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그러면 여러 메뉴들이 나옵니다.

구글 관련된 서비스들이 나오는데요~ 그중에서 사진과 같이 '드라이브'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처음 Google Drive를 사용하시는 분은?

위와 같이 (개인용, 비즈니스용) 중에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용은 기본 저장용량으로 15GB가 무료로 제공되고 각종 파일을 저장하거나 공유, 파일에 액세스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비즈니스용은? 직원이 사용하는 저장용량에 대해서만 비용이 청구되고,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할 수 있고, Microsoft Office와 매끄럽게 호환이 되기 때문에 MS문서들을 바로바로 열어보고 웹에서 간편하게 수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무료로 사용하기 위해 개인용으로 만들었는데요~



위와 같이 최근에 업로드한 자료들이 쭉 있습니다.

pdf 파일과 한글 hwp 파일이 있는데요~ 먼저, hwp 파일 확장자를 가진 이름은? '화장품 2018년 수출 동향' 자료 입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본 만드는 방법은?

너무나 간단합니다. 문서를 마우스로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여러 메뉴들이 나옵니다. 메뉴중 '사본 만들기'를 클릭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15초~1분 정도 기다리시면?

파일명이'화장품 2018년 수출 동향' 의 사 본인 파일 생성 중... 이라고 아래에 검정색 바에 문구가 보입니다. 




이렇게 하면 정말 감쪽같이 짧은 시간에 '구글 드라이브 사본' 만들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 업로드함 이라고 아래에는 상태가 나오고요~ 원본 문서와 다른 점은? 이름 뒤에 '사 본' 이 붙는 것이 다릅니다. 




이렇게 구글 드라이브 사본 을 만드는 가장 큰 이유는?

원본 파일 (문서)에 손상없이 2차, 3차 자유롭게 수정 또는 편집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손상된 데이터 백업을 할때도 원본 자료에 손상이 가지 않게 본뜨기 작업을 처음에 시작 후 본격적인 복구를 하게되는데요~ 문서에서도 '사 본'은 그런 의미입니다. 원본 파일의 손상을 없게 하기 위해 본뜨기해놓은 복사본을 이용해 2차, 3차 수정후 최종안을 만들게 됩니다. 



세로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하면?

문서 이름 바꾸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단순 이름바꾸기를 하더라도 원본 파일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사 본을 만들어놓으면 그럴 걱정이 없습니다. 다운로드를 하던 수정/편집을 하던 원본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마음놓고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본 만드는 또다른 방법은?

만들고자하는 문서를 마우스로 한번 클릭 후 우클릭 해 '연결 앱' > 'Google 문서' 순서대로 클릭을 합니다. 




위와 같이 Google 문서 를 열기 화면이 나옵니다.

30초 ~ 2분 정도 기다리시면 아래와 같이




Google 문서를 연 상태입니다.

Excel , PowerPoint, PDF 문서 포맷 상관없이 Google Drive에서 이렇게 열어서 수정/편집 을 할 수가 있는데요~ 구글 드라이브 사 본 을 만들기 위해서는? [파일] - [사 본 만 들 기] 순서대로 작업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파일] - [ 사 본 만 들 기 ] 순서대로 클릭을 하면?

아까 첫번째 소개했었던 방법과 같이 원본파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복사본 = 사 본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문서 복사 라고 나오고, 이름은 뒤에 원본파일 이름 뒤에 사.본 이라고 붙습니다. 속성으로는? 같은 사람과 공유, 댓글과 제안 복사 가 있습니다. 속성을 선택하셔도 되고, 선택하지 않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폴더는 저장하실 폴더를 선택해주시면 되고요~ 아래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문서 이름이 원본파일 이름 + 사 본 이 붙게 됩니다. 이제 원하시는 대로 마음대로 편집/수정을 하셔도 중간에 컴퓨터 전원이 나가거나 오류 등이 발생해서 원본 손상될 걱정 없습니다. 



Google 문서 열기 창에서 나가면?

이렇게 원본파일 문서 이름 뒤에는 '사 본'이 붙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본 만들기를 하고

그 복사본을 열어서 '파일'항목을 클릭 후 '다운로드' 항목에 들어가면?

다른 포맷으로 (docx, odt, rtf, pdf, txt, html, epub) 으로 내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공동 작업을 하는 문서의 경우에는? 이렇게 부가기능 위에 보시면 마지막으로 수정한 시간 등이 기록이 됩니다. 언제 이 문서를 만들었는지, 작업을 어디 까지 끝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원본 문서가 손상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 하는 기능인 '구글 드라이브 사본'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배워봤습니다.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0

이름을 저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