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응용소프트웨어
  3.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

· 댓글개 · 포히드너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arduino 는? 다양한 센서나 부품을 연결할 수 있고 입출력 중앙처리장치가 포함되어 있는 기판을 말하는데요~ 아두이노는 다양한 스위치나 센서로부터 입력 값을 받아들여 LED나 모터와 같은 전자 장치들을 출력을 제어함으로써 환경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물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들어낼 수 있는 물건으로는? 미니카, 드론부터 해서 복잡한 회로를 가진 로봇에 이르기 까지 활용범위가 넓습니다. 이두이노 는 종류로는? (나노, 우노, 메가) 호환보드 중 고가인 FT232 칩셋 대신에 가격이 보다 저렴한 CH340 을 사용하는 보드가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CH340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고가의 FT232 칩셋 보다 저렴하지만 '별도의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 후 USB를 연결 후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에 FT232 보드는? 아두이노 통합개발환경을 설 치하면 자동적으로 드라이버가 설 치되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적습니다. 가격도 고가입니다. 

 

온라인 마켓에서 구입을 하실때는 아두이노 보드 중에서 널리 사용되는 UNO R3 호환보드가 가성비가 좋습니다. 이탈리아산 arduino 와 100% 동일하며 차이점이라면?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해야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해당 제품 구입 가능한 업체로는? 메카솔루션, 도매키트 에서 좋은 가격으로 구입가능합니다.

 

아래에 이어서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 를 하기 전에

아래와 같이 

 

 

Arduino 나노 호환보드로는?

사진과 같이 좌측 CH340 보드 와 우측 FT232 보드가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CH340 보드는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 해야하고, FT232보드는 CH340보다 가격이 더 비싸고,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위 사진은 DM72 아두이노 우노 R3 호환 보드 CH340 의 사진입니다.

사진 자료와 같이 보드에 UNO 라고 적혀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 CH340 보드의 경우에는?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를 하신 후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에 접속을 하면 중국 사이트가 나오는데요~ 사진과 같이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 를 위해서는? 빨간색 테두리를 넣은 부분의 파란색 문구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그러면 좌측 하단에 CH341SER.ZIP 이라는 이름의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데요~

Windows 윈도우즈 에 알집 또는 압축 파일을 해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인스톨 되어 있다면? 바로 마우스로 ZIP 압축파일을 한번 클릭 합니다.

 

 

 

그러면 사진과 같이 압축된 폴더 안에 파일들이 나오는데요~

저는 알집을 이용했습니다. '압축풀기'를 클릭합니다.

 

 

 

압축풀기 창이 뜨면서 압축 풀 위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은 C 드라이브 - 사용자 이름- 프로그램 파일즈 - 다운로드 에 저장이 됩니다. 바탕화면에 저장되게 압축 풀 위치를 변경하시고 싶으시다면? 바탕 화면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 하신 후에 '확인'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Arduino driver ZIP 파일 압축을 해제하면?

위와 같이 폴더 안에 여러 파일들이 들어있습니다. DRVSETUP64 폴더는? 윈도우즈 64bit 환경에서 install 할 수 있는 파일이 폴더 안에 들어있고요~ 바깥에 있는 SETUP 은 windows 32 bit 환경에서 설 치할 수 있는 install 파일 입니다.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 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 사용중이신 윈도우즈 bit 환경에 알맞는 install 파일을 찾으신 설 치 파일을 더블클릭 해 실행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사진과 같이 64 bit 윈도우 환경에서는? DRVSETUP64 폴더를 더블 클릭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DRVSETUP64' 이름의 install 파일이 폴더 안에 들어있습니다.

만약 32bit 환경을 사용중이시라면? 64라고 적혀있지 않은 install 아이콘을 더블클릭 후 설치해주시면 되는데요~

 

 

 

파란색 DriverSetup 파일을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Device Driver install / Uninstall

Select INF : CH341SER.INF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 를 하기 위해서는? 이 창이 뜨면 INSTALL 을 마우스로 클릭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와 같이 DriverSetup 

The drive is successfully Preinstalled in advance! ( 드라이브가 성공적으로 사전 설치되었습니다!) 라고 뜨면 성공적으로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 를 마치신 것입니다. Driver를 install 후 arduino 를 연결해 봅니다. 만약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재부팅을 해보고, USB를 뺏다가 다시 장착 시켜 주세요. 이상 지금까지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봤습니다.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응용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송 다운로드  (0) 2023.09.02
팀뷰어 퀵서포트  (0) 2023.08.28
ZOOM PC 다운로드  (4) 2023.08.16
구글 클래스룸 다운로드  (0) 2023.07.29
토크온 다운로드  (0) 2023.07.22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