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응용소프트웨어
  3. ZOOM PC 다운로드

ZOOM PC 다운로드

· 댓글개 · 포히드너

 

ZOOM PC 다운로드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원격 근무 (재택근무), 가상 사이버 교육 (원격)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Program 으로는? 국민 메신저 앱 인 (카카오톡 KAKAOTALK) 그리고 (ZOOM PC, Microsoft Teams, Team Viewer) 등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줌피씨 프로그램은? 원래 목적은 비즈니스 업무용으로 개발된 앱이지만 (회의 및 대화, 음성, 교육, 금융, 정부, 의 료)산업에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게스트 (손님)으로 참석할 수 있원은? 최대 100명을 제한하고 있고, 그룹 회 의에서 40분 제한 시간이 있지만 교육기관이 아닌 일반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가입및 사용방법이 쉬운 편입니다. Host 주인이 예약한 회 의를 만들면 나머지 참여하는 게스트들은 (데스크톱, 태블릿, 피씨) 등 환경에서 별도의 줌 계정이 없어도 참여가 가능하며, 회 의, 교육 내용을 원한다면? 호스트는 녹화를 할 수 있고, 회 의를 종료시에는 MP4 동영상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한 학급을 기준으로 할때 100명 제한은 큰 문제는 되지 않을것 같고, 교육 시간 또한 40분 정도로 핵심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Host 는 파일 (교재)를 게스트들에게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적인 목적으로 사용을 하셔도 너무 좋은 앱입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ZOOM PC 다운로드" 및 사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재택근무를 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는 것은 알았지만, 천재지변에 의해 이렇게 빠르게 올줄은 정말 몰랐는데요~ 전세계가 모두 어려운 상황에서 원격 근무, 원격으로 교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관심을 받을 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줌 피씨 의 장점이라면? 교육기관 (학교)가 아니라도 일반 누구나 쉽게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MS사의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는 인증을 받기 위해서 이메일이 일반인용이 아닌 교육용 메일이 아니면 인증이 되지 않는데요~ 줌 피씨는 까다로운 인증 같은것 없이 회의 (교육)을 준비하는 선생님, (조교) 분이 포털 사이트에 접속 후 회원가입을 하신다음 학생분들은 모바일 또는 피씨 환경에서 앱을 설치만을 해놓는다면 시작시 오디오 및 마이크 음성 테스트 후 공 유된 링크로 접속을 하면? 접 속 ID 및 비밀번호 없는 conference room 에 쉽게 접속할 수가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ZOOM PC 다운로드 를 하기 위해서는?

사용하시는 브라우저로 크롬(Chrome) 을 사용하신다면?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을 클릭 후 '사용자 계정 컨트롤'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창이 뜨면 예를 누릅니다. 그런다음 아래와 같이 

 

 

Google 포털에서 영문으로 'ZOOM PC' 라고 직접 입력을 통해 공식 영문으로 된 제목의 포털에 접속을 하시거나 (바로가기) 를 통해 보다 쉽게 공식 포털에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ZOOM PC 다운로드 를 하기 위해서는?

위의 바로가기 또는 직접 검색을 통해 공식 사이트에 들어오신 분들은? 사진과 같이 Download Center 화면이 나올탠데요~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 아래에 있는 Download (파란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게스트와 호스트분 모두 프로그램은 설치하셔야 합니다. Host 분은 계정을 생성해야 하고, guest 분은 별도로 포털에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host 가 초대를 해주는 링크를 이용하면 conference room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ZOOM PC 다운로드 를 하셨다면?

위와 같은 이름의 install 설치 파일이 웹창 좌측 하단에 보일 것입니다. ZommInstaller.exe 를 클릭 후 정말 몇초 안걸리게 금방 프로그램 설치를 마치실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설명이 중요한데요~ 지금까지 ZOOM PC 다운로드 후 설치하는 과정까지는 호스트와 게스트 모두 동일하게 해주셔야 하는 일인데요~ Host 주인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줌 피씨 공식 포털 사이트에서 [무료로 가입하세요] 항목을 클릭해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인증을 위해 귀하의 생년월일을 확인하세요. 창이 나오는데~

미성년자는 일단 가입이 안되는것 같고, 본인의 실제 나이, 생년월일을 선택하지 않아도 가입이 됩니다. 1990년 3월 5일로 선택 후 계속을 클릭하니 아래와 같이 

 

 

업무용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N포털 사이트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도 되는데요~ MS사의 팀즈 처럼 까다로운 인증절차 없이 입력하신 이메일에 가셔서 인증용 메일을 클릭 후 확인 링크를 한번만 클릭을 해주시면 쉽게 회원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정을 만드셨다면? 이메일 입력 및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을 합니다.

 

 

줌 피씨 프로그램은 아주 기능이 많은데요~

보시는것과 같이 기본 홈페에서는? (새 회의, 참가, 예약, 화 면 공 유)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쉽게 말씀을 드리면 카톡방을 만든다고 생각을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단톡방인데~ '새 회 의'를 먼저 클릭 하면?

 

 

기본적으로 오디오, 카메라, 마이크 등 테스트를 합니다.

저는 맥킨토시에서 윈도우를 패럴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용중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Windows 운영체제에서는? 그냥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 또는 스피커 및 마이크 테스트 창이 뜹니다.

 

 

Host 선생님 (조교) 가 할 일은?

스피커 및 마이크 상태가 양호한지 먼저 테스트를 합니다. 양호한 경우에는? 마이크 테스트, 음성, 1,2,3 등 했을때 음성이 잘 들리는지 등을 테스트 합니다. 그런다음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클릭 하면? 밑의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호스트가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아주 많은데요~ [기본] 항목에는? (화면 공유, 화이트보드 (칠판), iPhone, iPad 화 면 미러링) 기능이 있고 

 

 

[고급] 에 들어가면?

(화 면 일부, 컴퓨터 소리만, 두 번째 카메라의 콘텐츠) 기능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웹캠 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 PC의 카메라 등이 있다면? 본인 얼굴이 화면에 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마우스를 위로 올려보면? 여러 메뉴들이 있습니다. (음소거, 비디오 중지, 보안, 참가자 관리, 새로 공 유, 공 유 일시 중지, 주석 작성, 더 보기)가 있습니다. 초록색으로 host 의 아이디 정보가 나옵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하시려면? [공 유 중지] 빨간색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프로그램 종료를 시킬 수 있습니다.

 

 

학급의 조교, 선생님들은 해당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교육을 하기 전에 테스트겸 계정을 만들어서 본인의 폰과 연결해서 게스트, 호스트로 참석해서 어떤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고, 어떻게 파일 공 유를 하는지 등을 학생들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줌 피씨 Program 의 사용법은 어렵지 않지만 기능들이 정말 많기 때문에 본문에서 설명을 하는 내용을 보시고 직접 따라서 해당 기능을 사용해보시고 연습을 충분히 하신다음 학생분들에게 알려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처음 '새 회의' 를 클릭하면 Guest 를 초대할 수 있는 컨버런스 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참가자를 보면? (나) 라고 되어 있고 현재 호스트 혼자만이 참석한 상황입니다. 

 

 

직원들, 학생들 (게스트)를 초대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회 의 의 사람들을 초대합니다' 에서 연락처 항목 옆에 있는 이메일 항목을 클릭하시면? 아래에 URL 복사 가 있습니다. 클릭을 하면?

 

 

Guest 들이 참석시 회 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초대 URL 을 (공유링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카톡 등 메신저에 단톡방에 들어가 학생들에게 방금 만든 초대 URL 을 붙여넣기 해 공유를 합니다. 

 

 

위 화면은 선생님 (조교), 상사로 부터 받은 카톡입니다. 

링크를 클릭하시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바로 열 수 있게 URLZoom Launcher을(를) 여시겠습니까? 라고 나옵니다. URL Zoom Launcher 열기를 클릭하면?

 

 

이름 입력 창이 나올 것입니다.

직함, 학생분 이름 (출석 때 필요하겠죠?) 이름을 입력 후에 '회 의 참가'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웹캠이 있는 경우에는 비디오 미리보기 에 본인의 얼굴이 반사되면서 나올 것입니다. 이때 학생, 직원분이 선택할 수 있는 권한으로는?

1. 비디오를 사용하여 참가

2. 비디오를 사용하지 않고 참가

둘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단계에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하셨다면?

잠시 가다려 주십시오. 회의 호스트가 곧 귀하를 들어오게 할 것입니다. 라고 나옵니다. 이때 컴퓨터 오디오 테스트를 클릭 해 오디오, 마이크 , 스피커 등의 소리가 제대로 들리는지 등을 체크합니다.

 

 

조금전에는 공 유 링크를 받아서 들어왔기 때문에

ZOOM PC 프로그램을 실행 후 회 의 참 가 에서 ID 와 비밀번호 입력을 하지 않아도 됐는데요~ 만약 공유링크를 이용한 접속이 아니라면? 사진과 같이 회 의 ID 와, 이름을 적고, 비밀번호를 입력 해야지만 모두 입력사항이 일치해야 conference room 에 접속할 수가 있습니다. 이 과정이 좀 전달이 안될 수 있으니 host 분은 공유링크를 만들어 카톡 등에 공 유를 해주시면 보다 쉽게 학생, 직원분들이 접속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ZOOM PC 사용법으로

공유 링크를 이용해 접속을 하든지, 직접 id 비번 등을 이용해 컨퍼런스 룸에 접 속시에는? 시작시에는 사진과 같이 비디오를 사용하여 참가를 할지 아니면 비디오를 사용하지 않고 참가를 할 지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호스트 또는 게스트는?

비디오 화면이 나온다면? 현재의 창을 작게 만들 수도 있고, 작게했을때는? 사진과 같이 최소화된 비디오 끝내기를 하면 화면이 다시 커집니다. 그리고 공유한 링크에 학생 또는 직원분이 들어왔다면? 오른쪽에 참가자에 숫자가 1이 아니라 올라가 있을 것이고, host는 수락 또는 제거 할 권한이 있습니다. 신문섭 이라는 학생이 접속을 했습니다. 

 

 

수락을 해주면? 바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신문섭이 오디오에 연결중이며 아직 들을 수 없습니다. 라고 나오면?

마이크 및 기기를 테스트 중인 상태입니다. 조금 기달려주시면 이렇게 줌 그룹 채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카카오톡 처럼 사진 또는 파일 등을 쉽게 보낼 수 있으며 원한다면 아래와 같이 

 

 

1:1 과 외 도 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맞보고 대화를 나눌수도 있습니다. 이때 게스트는 왼쪽, 호스트는 오른쪽 위치에 화면분할이 됩니다.

 

 

host 가 만든 conference room 에 초대를 받아서 들어온 guest 는 비디오를 사용하지 않고 참가를 할 경우?

위와 같이 그냥 검정화면에 이름만 뜨게 됩니다. 

 

 

현재 회의방의 정보를 보고 싶으시다면?

좌측 상단의 i - information 의 약자

를 클릭하면? 회 의 ID, 호 스 트, 비밀번호, 숫자로 된 비밀번호, 초대 URL, 참가자 아이디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교육이냐에 따라 사용하는 도구, 기능이 달라질 것 같은데요~

기본은 화 면을 공유할 수 있고, 화이트보드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하얀색 칠판에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적으면 guest가 볼 수 있습니다.

그리기, 지우개, 텍스트 등 다양한 도구들이 있습니다.  

 

 

[파일] 탭에 들어가면?

Dropbox 드롭박스, Microsoft OnDrive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 Google Dirve 구글 드라이브, Box 박스 등이 있는데요~ 사전에 준비한 자료를 원드라이브나 드랍박스, 구글 드라이브 등에 수업할 자료를 준비해 학생들에게 공 유시킬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 후 공 유를 누르면?

 

 

Connect to Google Drive - Connect 를 누릅니다. 이어서 줌 피씨의 가입하신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 후 로그인을 합니다.

 

 

Google Drive 이(가) 줌 계정에 대한 액세스를 요청 중입니다. 라고 뜨면? 승인을 클릭 후 Google 계정에 로그인을 한 다음 다음을 합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있는 자료를 선택 후 공유를 할 수가 있습니다.

 

 

iPhone/ iPad 화면 공유 기능은?

플러그인을 설치하라고 나오는데요~ 설치를 마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로 피씨 스크린 미러링을 할 수가 있습니다.

 

 

줌 피씨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사용시간은 약 40분간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교육하신 내용을 기록을 원하시면? 시작시에 사진과 같이 [반응]옆에 [기록]을 클릭 후 교육이 끝난후에는? 상단에 기록 중.. 옆에 있는 네모 아이콘을 클릭해 기록 중지를 합니다.

 

 

회의를 종료하시려면?

공유 중지를 눌러 [모두에 대해 회의 종료]를 클릭해주시면 되는데요~ 만약 기록중이었다면?

회 의가 종료되면 기록된 파일이 MP4로 변환됩니다 라는 창이 별도로 뜹니다. 이 회 의가 계속 진행되도록 하려면 회 의 나가기를 클릭하기 전에 호스트를 지정하십시오 (이말은 방장을 다른 조교? 특정 학생)에게 host 권한을 주고 나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옛날 메신저를 사용해보신 분들이시라면 사용법은 정말 예전 메신저와 유사한 점들이 많습니다. 

 

 

기록을 했다면?

사진과 같이 폴더, 날짜로 3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동영상 파일은 영문으로 줌 이라고 적혀있고, audio 는 음성만 나옵니다.

 

 

conference room 종료 후

첫 번째 ZOOM PC 다운로드 후 사용을 한 것을 축하한다고 격려를 해주는 창이 뜹니다. 

 

 

피씨에서 줌 프로그램을 아직 종료 하지 않으셨다면?

우측 상단에 문서 모양 아이콘을 클릭 후 로그아웃을 시켜줍니다.

 

 

줌 피씨 포털에 들어가셔서 회 의 항목에 들어가면?

주제, 설명, 시점, 기간, 표준 시간대, 회 의 ID, PASSWORD, 비디오 , 오디오 , 옵션 등을 사전에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설정 에서는? 로컬기록에 활성화를 시켜두면?

호스트와 참가자가 로컬 파일에 회의를 기록할 수 있도록 허용할 수 있습니다. 창구 항목에 들어가면? 현재 요금제가 나오는데요~ 보시는것과 같이 무료는 맞는데 회의 호스트 (한 번에 회 의 1회), 일대일 회 의에 시간 제한 없음, 3~100명 회 의시 40분 시간 제한 이 제약요소입니다.

 

 

다음은 요금제 목록입니다. 요금제 종류로는? (기본, 프로, 비즈니스, 기업) 이 있습니다. 무료와 유료 요금제의 차이라면? 기능이 몇가지를 더 사용할 수 있고 제한된 시간, 참가자 숫자 등이 늘어나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학급에서 사용을 하시는것이라면? 무료로 40분간 이용하셔도 충분히 괜찮을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직접 해당 프로그램을 여러번 테스트 해보시고 몇가지 주로 사용하게될 기능이 있을 것입니다. 구글드라이브 나 원드라이브 에서 준비한 ppt 자료를 학생들에게 보여준다거나 화이트보드에 하시고싶은 말을 적어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ZOOM PC 다운로드' 및 사용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응용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팀뷰어 퀵서포트  (0) 2023.08.28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  (0) 2023.08.19
구글 클래스룸 다운로드  (0) 2023.07.29
토크온 다운로드  (0) 2023.07.22
삼성노트북 드라이버 다운로드  (0) 2023.07.14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