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인터넷/엑셀
  3. 엑셀 읽기전용 해제

엑셀 읽기전용 해제

· 댓글개 · 포히드너

 

엑셀 읽기전용 해제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Excel 에서 스프레드시트에 데이터를 모두 입력 후 마지막 저장을 할때 보안 기능인 '읽기전용' 속성을 넣거나, (열기, 쓰기)암호를 함께 설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문서에 속성을 넣는 이유는? 해당 자료를 열람하는 사용자에게 특정 작업을 할 수 없게 권한을 만드는 것인데요- 컴퓨터 관련 실기 자격증의 답안, 기타 중요한 문서, 기밀 자료의 경우라면? 열기, 쓰기, 읽기 전용으로 속성을 넣어 만들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만든 자료인 '엑셀 읽기전용 해제' 하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내용은 간단하지만, 원리를 설명드리기 위해서는? 암호, 읽기 전용으로 만드는 법을 아셔야 합니다. 그 과정들을 아래에 캡쳐사진 들로 준비를 했습니다.

 

아래에 이어어 

 

Excel 문서의 속성에 따라서 어떤 자료는 그냥 단순히 열때 비번을 입력하라는 창이 나오고, 어떤 Data는? 스프레드 시트에 Data를 입력 하고 저장을 누르니 창이 나오면서 '복사본으로 저장' 할 것인지 묻습니다. 위에 두가지 모두 '읽기 전용'과 관련이 있는 내용들인데요~ 아래에서 설정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크게 어렵지가 않으니 첨부한 자료를 보시고, 직접 문 서를 한번 만들어 보시면 더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일반적인 엑셀 암호가 걸려있는 문서를 열면?

위 사진과 같이 xx은(는) 보호되어 있습니다. 암호 입력해야하는 창이 나옵니다. 하지만 읽기전용 문 서는? 이와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요~

 

 

 

엑 셀 읽 기 전 용 해 제 를 설명하기 전에

먼저, 만드는 법 부터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Microsoft Excel 2010 ~ 최신버전 버전은 구형, 신형 상관이 없습니다. 

 

 

 

스프레드 시트 상에 데이터 입력이 끝났고, 이제 막 저장을 해야하는 마지막 단계라고 가정하면?

사진과 같이 저장을 하려면 좌측 상단에 [파일]에 들어가야 합니다.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위의 순서대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파일 이름, 형식 그리고 아래에 조그만 글씨로 [도구] 항목이 있는데요~

아래로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1.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2. 웹 옵션

3. 일반 옵션

4. 그림 압축

이 나옵니다. 3번 일반 옵션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일반 옵션에서 '엑셀 읽기전용' 속성에 체크를 하게되면?

해당 문서가 되어, 말그대로 읽는것은 가능한 문 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바로 저장을 하셔도 되고요~ 여기에 (열기,쓰 기) 암호를 입력하게 되면? 더 강력한 보안, 권한 문 서가 만들어집니다.  

 

 

열기 암호 VS 쓰기 암호

설명대로 차이가 있는데요~ 

열기는 말그대로 해당 자료를 더블클릭 해서 열게되면? 패스워드 입력하는 창이 나오고, 암호를 모르면 열람이 불가능해서 보안 기능입니다. 그리고 패스워드를 분실하면 영영 찾을 수가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쓰기 암호는? 보안 기능이 아니고, 무단으로 편집할 수 없도록 보호는 되지만 암호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악의적인 사용자가 파일을 편집하고 패스워드를 제거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Excel (열기, 쓰 기) 암호를 모두 설정하게 되면?

해당 문 서를 열게됬을때 위와 같이 

엑셀 읽기전용 해제 은(는) 보호되어 있습니다. 비밀번호 창이 뜨고, 비밀번호를 모르면 열람이 불가능해지고요, 열기 비번을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이어서 xxx은(는) 다음 사용자에 의해 예약되었습니다. 라고 나오며 암호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쓰 기는 보안기능이 들어가 있지 않아, 읽.기 전.용으로 들어가 복사본으로 만들거나 하면 패스워드가 쉽게 해제가 되는데요~ 비번을 아신다면 암 호를 입력 후 확인 후 들어가셔도 되겠습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 위와 같은 창이 나오면 

예를 누릅니다. 지금까지 내용은? 엑셀 읽기전용 만드는 방법중 하나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 > '일반 옵션' 을 이용한 방법 내용입니다.

 

 

그러면 또다른 방법은?

사진과 같이 Excel 좌측 상단에 [파일] - [정보] - [통합 문서 보호] 순서대로 들어가면?

암호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문서 암호화 를 하는 것으로

아까와 유사해보이지만 조금 다릅니다. (열기, 쓰기) 암 호가 아닌 그냥 문 서 암 호 화를 하는 것입니다. 패스워드는 대/소문자를 구분해 어렵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만들고 확인을 누르면?

통합 문서 보호 옆에 사용 권한 아래 설명이 바뀝니다. 이 통합 문서를 열려면 암 호를 알아야 합니다. 라고 바뀌었죠? 이대로 끝난 것이 아니라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야 완료가 됩니다. 

 

 

 

파일 이름은 테스트로 입력 후 저장을 눌렀습니다.

 

 

 

이렇게 [파일] - [ 정보] - [통합 문서 보호] 보안 기능으로 만든 문서를 열었을때는?

사진과 같이 그냥 문서 이름 옆에 보호되어 있습니다. 바로 패스워드 창이 뜹니다. 읽기전용 과는 좀 성격이 다릅니다.

 

 

 

그럼 엑셀 읽기전용 해제 는 어떻게?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보안 문서를 만드는 법부터 설명을 드렸던 이유가? 반대로 하면 간단히 풀리기 때문인데요~ 원리만 아신다면 간단합니다. 방금했었던 [통합 문서 보호]의 패스워드 해 제를 하려면? 반대로 해주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차이라면? 동일하게 [파일] - [통합 문 서 보호] - [암 호 설정]에 들어가지만, 패스워드에는 공란으로 만들어두시고 [확인]을 누른다는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다음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줘야 완료가 됩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두번째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고요~ 첫번째 방법이었던 [다른 이름으로 저장] - [일반 옵션]에서 쓰기만 비번을 걸려면? 두번째 첨부한 이미지와 같이 [읽기전용] 문서에 먼저 들어가신 다음 [다른이름 으로 저장]을 클릭 후 [도구] - [일반 옵션]에 들어가야 합니다. 

 

 

 

읽기 전용 권장에 체크 후 쓰기 비번에만 password를 입력 하신 후에 '확인'을 누르면? 재입력 하는 창이 뜹니다. 동일한 패스워드를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파일 이름은 '엑셀 읽기전용 해제 방법 3가지' 라고 입력 후 '저장'을 했습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Excel 문 서를 더블클릭 해 실행을 하면?

 

 

 

속성이 두가지가 들어가있죠?

읽기전용 과 쓰기 비번 

위와 같이 나옵니다. 현재 이 문 서는 보안이 걸려있는 document가 아닙니다. 이런 이유로 비번을 몰라도 [읽기 전용]을 누르고 들어가서 복사본을 만들면 쉽게 password가 풀립니다.

 

 

위와 같이 데이터를 입력 후 저장을 눌렀더니

복사본을 저장하려면 [확인]을 클릭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 상자에서 새 이름으로 저장하십시오. 창이 뜨죠? 이대로 저장을 하면 스프레드 시트의 내용이 저장이 됩니다. 사실상 보안 문 서 라고 한다면? 열기 비밀번호가 걸려있어야 강력한 보안 특징을 가지는 문 서가 됩니다. 쓰기는 큰 의미는 없더라고요~

 

 

 

그럼 첫번째 방법, 엑셀 읽기전용 해제 를 하려면?

아주 간단합니다. 읽 기 전 용 문 서를 일단 열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에서 일반 옵션에 들어가 쓰 기 암 호 부분에 입력된 password 만 빈 공란으로 만들어 놓고 아래에 '읽기 전용 권장' 체크를 푸신다음 확인을 누르면?

 

 

저장 창이 나옵니다.

파일 이름을 정하신 다음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 간단하죠?

이렇게 하면 그냥 일반 Excel File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상 '엑셀 읽기전용 해제'방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넷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PDF EXCEL 엑셀 변환  (0) 2024.01.11
엑셀 빼기 함수  (0) 2023.11.20
엑셀 행열 바꾸기  (0) 2023.09.12
엑셀 한글 자동변환  (0) 2023.08.29
엑셀 중복값 찾기  (0) 2023.08.23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