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인터넷/엑셀
  3. 엑셀 행열 바꾸기

엑셀 행열 바꾸기

· 댓글개 · 포히드너

 

엑셀 행열 바꾸기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Excel 사용시 스프레드 상에 데이터를 입력했는데, 행열을 반대로 입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에는? 어제 밤에 회사에서 야근을 해서 수면이 부족하거나 술을 마셔서 취한 상태에서 업무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엑셀 행열 바꾸기' 방법을 배워볼까 합니다. 실수로 데이터를 잘못 입력하면 처음부터 다시 작성을 하기에는 내일 업무에 지장이 있고, 결국 잠 시간을 줄여야 하는데요~ 이런 이유 때문인지 Excel 프로그램에서는 실수로 Excel Column 과 row 위치를 반대로 입력하는 경우에 쉽게 위치를 변경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선택하여 붙여넣기' 기능을 이용하면 엑셀 행열 바꾸기 를 어렵지 않게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에 이어서 

 

Excel 스프레드 시트에 수치, 품목 데이터를 입력해야하는데, A4 용지에 있는 한글화된 문서를 Excel 화를 시키려면 구성을 짜야 하는데요~ 수치와 문자를 나눠야 입력을 해야하고, 처음에 데이터를 입력하실때 잘 구성을 해놓아야 두번일, 세번일 하지 않더라고요. 초기에 작성을 할때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실수가 아닌 처음 하시는 분들은 Row 와 Column 위치를 바꿔서 잘못 입력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그러신분들은 나중에 데이터를 입력했을때, 차트를 만들어보면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입력했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해보시고 행열 위치를 잘못 입력하셨다면 변경 하셔서 다시 차트를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사진과 같이 '엑셀 행열 바꾸기' 를 하는데는 구버전, 신버전 상관이 없습니다.

Microsoft Excel 2010 을 이용해 본 과제를 풀어보겠습니다. 

 

 

 

어제 과로, 수면 부족 피로로 row, column 을 반대로 수치값도 항목위치도 잘못 입력을 하셨다면? 이둘의 위치를 바꿀 수가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스프레드 시트상에 입력된 문자와 숫자가 있죠? 문자만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숫자도 행/열 기준으로 같이 따라서 변경이 됩니다. 아래에서 어떻게 변하는지 보겠습니다. 

 

 

엑셀 행열 바꾸기 를 하려면?

단축키로는? Ctrl + C 복사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사진과 같이 표 전체를 선택하신 후에 마우스 우클릭 후 [복사]를 눌러주셔도 좋습니다.

 

 

 

다음 단계에서

Ctrl + C 와 함께 등장하는 컴퓨터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인 Ctrl + V 붙여넣기 단축키가 있는데요~ 이번에는 붙여넣기는 그냥 붙여넣기가 아닌 앞에 "선택하여"가 붙어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단축키를 사용하시면 안되고요, 사진과 같이 붙여넣을 셀에 마우스를 한번 클릭해 선택을 하신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선택하여 붙여넣기 (S) > 에 들어가면?

붙여넣기, 값 붙여넣기, 기타 붙여넣기 옵션이 있는데요~ 사진에서와 같이 [선택하여 붙여넣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엑셀 행열 바꾸기 를 하려면?

선택하여 붙여넣기 옵션 중에 꼭 체크해야할 항목이 있습니다. '연산' 탭 아래에 보시면

 

 

행/열 바꿈 이라는 항목이 있죠?

마우스로 한번 클릭을 하시면 V 브이자 모양 체크가 됩니다. 선택을 하셨다면? [확인]을 누르면 적용이 됩니다.

 

 

 

엑셀 행열 바꾸기 를 하면?

위에 사진과 같이 위에가 원본 (오리지널) 자료이고요~ 아래가 '엑셀 행열 바꾸기' 후 자료 입니다.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단순히 문자의 위치가 row/column 만 변한것이 아니라 숫자도 함께 row/column 위치가 변했습니다.

 

연필 수량은 255, 부족량은 50, 구입예정은 100 에서 아래와 같이

연필 수량 255, 부족량 50, 구입예정 100 (가로) row로 함께 이동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품목도 같이 그대로 따라 갔죠? 원본 데이터는 세로로 (column) 수치가 가로로 바뀌었습니다.

 

 

Data가 잘보이게 너비 등을 조절했습니다.

사진과 같이 세로 에서 가로로 Data 가 모두 변경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차트를 만들때 행/열 위치 또는 처음 영역을 잡으실때 잘못되게 영역을 잡게 되면 그래프 등이 이상하게 나올 수 있는데요~ 내용을 확인하시고 이렇게 엑셀 행열 바꾸기 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Excel 선택하여 붙여넣기' 중

'내용 있는 셀만 붙여넣기'에 체크 후 확인을 누르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냥 큰 변화 없이 기존에 복붙 을 했을때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단축키로는? Ctrl + C and Ctrl + V 이겟죠? 가로/세로 값이 변하지 않고 그대로 붙여넣기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Excel 선택하여 붙여넣기 중 '값' 항목에만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위 사진과 같이 다른 가로/세로 값 위치가 변하는 것이 아니라 (서식, 테두리, 글꼴, 색상) 등이 모두 사라지고 그냥 값만 그대로 복붙이 됩니다. (문자+숫자)는 그대로 복붙이 되더라고요. 서식을 제외하고 붙여넣기 하실때 이 기능을 사용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현대인들은 잠이 많이 부족합니다. 늦게까지 일을 하고 다음날 일찍 출근해서 또 일을 하고 휴식은 적고 일량은 엄청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실수를 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Excel 작업시 Row 와 Column 위치를 잘못 입력하셨고 그대로 수치도 따라서 입력을 하신 분들은? 본문 내용을 참고하셔 바로 수정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엑셀 행열 바꾸기' 방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넷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PDF EXCEL 엑셀 변환  (0) 2024.01.11
엑셀 빼기 함수  (0) 2023.11.20
엑셀 읽기전용 해제  (0) 2023.09.24
엑셀 한글 자동변환  (0) 2023.08.29
엑셀 중복값 찾기  (0) 2023.08.23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