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인터넷/엑셀
  3. 엑셀 빼기 함수

엑셀 빼기 함수

· 댓글개 · 포히드너

 

엑셀 빼기 함수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Excel 은 활용할줄 안다면 정말 일살, 업무에서 효율을 높여주는데요~ 엑셀에서 여러 함수가 있지만 오늘은 "엑셀 빼기 함수"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보통은 Excel의 기본수식인 (사칙연산)을 통해 간단한 계산을 할 수 있고, 나아가서 합계를 구하는 'SUM' 함수, 두 복소수의 차를 반환하는 함 수인 'imsub'을 이용해 뺄 셈을 보다 쉽게 할 수가 있습니다. 수식을 이용해 채우기 핸들을 이용한 방법도 있지만, 조금 번거로움이 있어서 sum 또는 imsub 함 수 를 이용해주시면 보다 편하게 원하는 값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설명을 돕기 위한 예제를 만들었습니다.

 

 

Excel 은 수치표를 가지고 그래프로 만들어 시각화 하거나 어떤 사칙연산 계산을 할때는 Excel 보다 더 좋은 프로그램은 없는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함 수의 기능이 워낙 강력하고, 초보자분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Excel 의 기능을 이해하시고 다양한 함 수 들을 사용하면 찾고자 하는 (구하고자 하시는) 값을 쉽게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Microsoft Excel 프로그램 버전은 상관이 없습니다. 저는 아직도 2010 구형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최신버전이 아무래도 좋겠지만, 사용을 하는데는 구버전도 무리가 없더라고요^^ Excel 프로그램은? Windows [시작 프로그램] - [Microsft Office] 폴더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엑셀 빼기 함수 를 설명하기 전에 제가 만든 예제입니다.

휴대폰 업소를 운영하면서 하는 전문팔이 업자는 아니고, 중고 거래사이트에서 사용하지 않은 자급제폰 미개봉을 조금 저렴하게 구입해 판매해 이윤을 얻는 얻자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지금 현재 은행 금고에 있는 잔액은 6,860,000원 6백8십6만원 잔액이 있고 이 돈으로 다음 물품을 구입할 것입니다.

1. 아이폰 11 pro

2. 아이폰 11

3. 갤럭시노트10

4. 갤럭시노트10+

5. 갤럭시노트9

6. 아이폰 X

7. 아이폰 XR

8. 갤럭시노트 2

9. LG V50

10. 샤오미 cc9

여기 품목에 해당하는 제품들을 지출에 적힌 금액으로 일반 사람들에게 미개봉 제품을 구입했고, 판 매 항목에 보시면 다시 일반인들에게 되판매를 했을때 금액 입니다. 지출과 판 매 이 익으로 생긴 이윤을 구할 것입니다. 스프레드 시트 상에 지출비 (물품을 구입하는데 소비된 금액)을 입력을 하면 이렇게 1000 단위 구분 기호가 들어가지 않는데요~ 위 사진과 같이 지출비, 판매비 셀영역을 잡으신 다음 마우스 우클릭 후 [셀 서식]에 들어가야 합니다.

 

 

[셀서식]  - [표시 형식] - [숫자] 항목에 들어가면?

소수 자릿수 0 아래에 1000 단위 구분 기호(,) 사용에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진과 같이 1000 단위 마다 ,이 들어가게 됩니다. 금액을 확인할때는 0 자리수만 보면 0이 몇개냐에 따라 금액이 얼마인지 장사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

 

 

엑셀 빼기 함수 를 사용하기 전에

스프레드 시트 상에 지출과 판매 수치가 있을때 이윤을 어떻게 하면 구할 수 있을까요? 저는 복잡한 요소, 기회비용 같은것을 다 빼고 간소화를 했는데요, 실제는 인건비, 택배비, 상가를 빌려서 하시는분들이시라면 전세비 등 모든 요소를 고려해야 정확한 값이 되는데요~ 본 예제에서는 전문팔이는 아니고 그냥 개인으로 시간이 날때 있는 사비로 중고물품을 팔아 소소한 이윤을 남기는 재태크 상인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엑셀 빼기 함수 를 사용하기 전에는 먼저

지출과 판매 항목에서 총액을 구해야합니다. 전체 이윤을 구해야하기 때문인데요~ 구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사진과 같이 K19 셀에 가로 열고 sum (지출값이 있는 셀영역)을 잡고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합계 값이 나옵니다.

 

 

휴대폰 자급제 미개봉 중고폰을 구입한 총 지출비가 6,860,000 (6백 8십 6만원)이 들었습니다. 이제 중고 미개봉을 구입한 가격보다 조금 더 비싼 가격으로 중고거래 사이트에 게시글을 올려 판매해 '판매' 항목의 수입을 얻었다고 가정한다면? 판매수익 역시 총액을 구하려면? Sum function 을 이용하면 간단히 합계 값을 구할 수 있고, 수식으로도 합계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sum function 으로 지출비와 판매수익의 총액을 구했다면?

이제 엑셀 빼기 함수 로 이윤을 구해야겠죠?

 

 

엑셀 빼기 함수 를 사용하기 전에

그냥 수식으로도 간단히 구할 수가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지출비, 판매수익 총액 각 셀을 마우스로 클릭 후 그 사이에는 - 마이너스 빼 기 수식을 넣고 엔터키 Enter키를 누르면 결과 값이 나옵니다. 아주 쉽죠?

 

 

엑셀 빼기 함수 로는?

IMSUB 이 있습니다. 두 복소수의 차를 반환합니다. 라는 설명이 나오죠?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방금전에 위에서 수식을 이용해 뺄 셈을 했는데요~ Function 을 사용할때는 아래와 같이 방법만 조금 다를 뿐입니다.

 

 

엑셀 빼기 함수 imsub 은 (inumber1,inumber2)로 (판매수익 총액 셀 값, 지출비 총액 셀 값) 두 복소수의 차를 구하는 Function 이기 때문에 imsub(L19, K19) 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판매 - 지출 = 이윤

 

 

위와 같이 엑셀 빼기 함수 imsub 가로 열고 셀값을 넣고 쉼표를 넣고 다시 셀값을 넣고 가로 닫고 엔터 Enter 키를 눌러주시면 이윤을 구할 수 있습니다.

결과항목은 아까전에 수식으로 계산했었던 (판매 - 지출)= 이윤 값이 69만원 이었습니다. 

 

 

IMSUB 셀값 을 넣고 엔터키를 눌렀더니

아까전에 수식으로 구했던 이윤 값과 일치합니다. 

 

 

엑셀 빼기 함수 IMSUB 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간단한 예제의 경우에는? 그냥 수식만으로도 값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아까전에는 그냥 Sum Function 을 이용해 지출비와 판매수익 총액을 구했었는데요~ 이렇게 하지 않고 한번에 함.수 + 수식 조합으로 구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sum 함 수를 두번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이고, 그 중간에 보시면 - 빼기 수식이 들어가있죠? 두 합계 값을 구한다음 빼주라는 내용입니다. 결과는 이윤값이 되겠죠?

 

 

이렇게 했을때

수식을 이용해서 구한 것, 엑셀 빼기 함수 를 사용해 구한 이윤값, SUM FUNCTION 과 수식을 함께 사용해 한번에 구한 이윤값이 모두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날짜 같은 경우에는? 채우기 헨들 기능을 이용하거나 DATE 함 수 를 이용해 쉽게 구할 수가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엑셀 빼기 함수' 사용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넷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PDF EXCEL 엑셀 변환  (0) 2024.01.11
엑셀 읽기전용 해제  (0) 2023.09.24
엑셀 행열 바꾸기  (0) 2023.09.12
엑셀 한글 자동변환  (0) 2023.08.29
엑셀 중복값 찾기  (0) 2023.08.23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