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인터넷/정보
  3. 스푼라디오 PC

스푼라디오 PC

· 댓글개 · 포히드너

 

스푼라디오 PC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Spoon Cast는 2015년경 부터 서비스중인 개인방송 사이트 입니다. 유튜브와 아프리카 방송 처럼 BJ가 화면에 나와 진행을 하는 스트리밍 방송과는 성격이 다르며 과거 '나우콤' 이나 '세이클럽'에서 서비스한 인터넷 라디오 형식의 스트리밍 음악방송 서비스와 성격과 유사합니다. 개인 방송 최대시간이 2시간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 특징이며 BJ는 방송 종료가 되고 다시 켜서 4~5시간을 채우는 형식으로 진행을 하기도 합니다.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방법은 두가지인데~ 모바일 앱이 있지만 라이브 진행 중 청취자 수 및 채팅 문제가 있었고, 자꾸 튕기는 버그가 있어서 모바일 앱의 평점이 좋지 않은 편인데요~ 이런 문제가 있어서 (녹스, 블루스택, LD플레이어) 앱플레이어를 이용해 피씨 환경에서 Spoon Cast 를 시청하셨던 분들이 많은데요~ 가장 최근에는 앱플레이어에서 이용할 것 없이 그냥 피씨 환경에서도 청취를 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스푼라디오 PC' 환경에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요즘은 인터넷방송 시대인만큼 유튜브나 아프리카 TV가 유행을 하고 있지만 SPOON CAST 는 스트리밍 방 송과는 조금 성격이 다르며 특별한 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1. 뛰어난 음질 및 데이터 절약

- 영상방송이 아니므로 라디오 방송으로 (유튜브, 아프리카TV보다) 데이터가 훨씬 덜 소모가 됩니다.

2. 다양한 캐스트

- 음악 장르별로 ( 대중가요, 재즈, K-POP, 트로트, 클래식) 음악이 올라옵니다.

3. 지속성

- 현대 대세 스트리밍 방송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2015년경부터 첫 서비스를 시작해 지금까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단점 으로는?

1. 저작권 문제

- 유튜브 스타들의 노래를 그대로 가져와 사칭하는 경우가 있으며 가장 큰 문제는 음원저작권 문제가 있습니다.

2. 나이제한 문제

- 스문라디오 는 만 12세 이용으로 나이제한을 걸어두고 있는데, 만 12세 이하는 이용이 불가능하지만 청취까지는 금하지 않고 SPOON 사용이나 LIVE 방 송, 캐스트 등록 등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간혹 부모님의 폰으로 각종 방 송을 하고 캐스트를 올려 청취자들이 신고를 해야 SPOON 측에서 단속을 하기 때문에 논란이 있다고 합니다.  

 

 

스푼라디오 PC 이전에 원래 모바일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링크) 를 이용하시면 안드로이드 Google Play Store 에서 무료롤 내려받으실 수 있고, 아이폰 iOS 환경에서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지만 과거부터 모바일 이용시에 자꾸 튕기는 문제, 라이브 진행 중 청취자 수 및 채팅 문제 등이 있었는데요~ 가장 최근에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iOS 환경 내용이고요~ 버전은 4.3.20 에서 아래와 같이

 

 

SPOONCAST Mobile app 

버전 4.3.20 에서는 라이브 진행 중 청취자 수 및 채팅 문제가 개선되었고, 채팅 진행 중 포커스 이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고 기타 여러 문제와 안정성 등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모바일에서 SPOON RADIO 를 청취하시는 분들은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스푼라디오 PC 환경에서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바로가기) 에 접속하시거나 직접 포털사이트에서 '스푼라디오' 라고 검색을 통해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스푼라디오 PC 환경에서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처음 접속시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새로운 발견! 은 새로운 BJ 들의 Radio 방 송을 볼 수 있고, 지금 핫한 라이브 에 들어가면? 하트수가 많은 RADIO CAST 를 볼 수가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 석삼 (한자)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1. 홈

2. 라이브

3. 캐스트

4. 명예의 전당

이 있는데요~ 

 

 

스푼라디오 PC 에서 라이브(LIVE)는 현재 방송중인 RADIO 를 청취하실 수 있는데요~ 사람 숫자와 옆에 있는 하트수가 많은 방 송이 인기방송 입니다. [지금 핫한 라이브]에는 하트수를 청취자들로 부터 많이 받아야 이곳에 뜨더라고요~

 

 

스푼라디오 PC 캐스트 항목에 들어가면

(오늘의 추천, TOP, NEW)캐스트 가 나옵니다.

 

 

스푼라디오 PC 명예의 전당에 들어가시면

세가지 항목으로 (TOP FAN, TOP 라이브 DJ, TOP 캐스트 DJ) 로 나뉩니다.

각각에 팬을 많이 보유한 DJ, 라이브 부문, CAST 부문 순위가 각각 다릅니다.

 

 

SPOONRADIO 에서 LIVE 를 청취하실때 원하는 방 송을 클릭하시면 사진과 같이 접속할 수가 있습니다.

채팅방 처럼 화면이 나오고 채팅과 공감을 누르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하셔야 이용할 수 있고요~ 일반 비회원분들도 청취하시는 것은 가능합니다.

 

 

제가 스푼라디오 PC 버전을 이용해본 소감을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면?

유튜브나 아프리카 TV 의 경우에는 BJ가 나와서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춤도 추고 재미있는 이야기도 하지만 SPOON 은 이와는 다르게 BJ 얼굴이 나오지 않고 RADIO 형식으로 진행되며 목소리와 댓글(코멘트)로 달아주시더라고요~ 바로바로 청취자들과 피드백이 가능한 점이 좋은것 같고, 목소리 좋으신 분들이 정말 많은것 같습니다. 

 

SPOONCAST 방 송에 코멘트를 달거나 하트를 누르면?비회원이신 경우에는 사진과 같이 회원가입을 해야지만 BJ와 소통을 할 수가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각종 버그, 오류가 많아서 앱플레이어를 이용해 SPOONCAST 를 이용하셨던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이제는 앱플레이어를 사용할 것 없이 피씨 환경에서 즐기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스푼라디오 PC'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넷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지도 거리재기  (0) 2023.11.18
포항교차로 구인구직  (1) 2023.11.13
네이버 지도 길찾기  (0) 2023.11.06
천안벼룩시장 구인구직  (0) 2023.11.04
크롬 자동 새로고침  (1) 2023.10.31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