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히드너 IT세상

  1. Home
  2. 인터넷/정보
  3. 안동엄마까투리체

안동엄마까투리체

· 댓글개 · 포히드너


안동엄마까투리체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안동시 전용서체로는? (엄마까투리체, 월영교체)가 있는데요~ 서체를 개발하게된 배경으로는? 안동시 전용서체는 지역에서 탄생한 대표적인 캐릭터인 '엄마까투리'와 국내에서 가장 긴 목책 인도교인 '월영교'를 모티브로 해 안동을 알리고 시민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해 제작했다고 합니다. 온라인에서 무료폰트를 내려받아 사용하실때는 반드시 저작권, 라이선스 사용범위에 대해 확인을 하고 사용을 하셔야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습니다. 안동엄마까투리체 는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고, 영상, 인쇄, 모바일,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에서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며 특별한 허가 절차 없이 사용이 가능한 오픈소스 글꽃입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안동엄마까투리체" 를 온라인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안동엄마까투리체 는?

Blod 1종 으로 되어 있으며 한글은 KS코드 기반으로 2,350자, 영문(Basic Latin) 94자, KS약물(KSX1001) 986자를 지원합니다. 기본 줄기는? 안 동 시를 상징하는 귀여운 캐릭터와 어울리도록 둥글고 귀여운 손글씨 느낌을 잘 나타냈다고 하는데요~ 



안동엄마까투리체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N포털에서 직접 '안 동 엄 마 까 투 리 체' 를 검색하시거나 (바로가기) 를 이용해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 하신 후 무료폰트 install 파일을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직접 검색을 통해 들어오셨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탠데요~ 오른쪽에 보시면 안동시 이(가)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고 적혀있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이용자가 가지는 권리 라고 해서 알아야 할 사항들 라이선스 이용조건에 대해 잘 나와있습니다. 본글에서 소개드리는 안동엄마까투리체 를 내려받기 위해서는?



바로가기 를 클릭 해 다른 포털로 들어가셔야 하는데요

~오른쪽에 나와있는 이용자가 가지는 권리 는 다른 글씨체의 라이선스 사용범위에 대한 내용들입니다. 



위의 바로가기 를 통해 안동엄마까투리체 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에 접속을 하셨다면?

사진과 같이 서체 개발배경 및 저작권에 대해 상세설명이 나와있습니다. 특별히 허가 절차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편집, 영리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운영체제별 (Windows , Machintosh (MacOS) 운영체제 모두 지원을 합니다. 윈도우즈 (Windows) 사용자 분들은? Windows용 다운로드 를 클릭해주시면 되고, MacOS 사용자분들은? Machintosh용 다운로드 를 클릭해주시면 설치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동엄마까투리체 는? Bold 볼드 1종 으로 되어 있고, 한글은 KS코드 기반으로 2,350자, 영문(Basic Latin) 94자, KS약물(KSX1001) 986자를 지원합니다. 서체 구성에 (한글, 영문, 약물) 견본으로 미리보기를 할 수 있고 코드는 KS Code 로 되어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MacOS 맥킨토시 용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안 동 엄 마 까 투 리 체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릴건데요~ Windows 의 경우에는? 파일을 내려받으신 다음 압축을 해제 하시고 더블클릭을 하면 글꼴(폰트)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맥킨토시 사용자 분들은 dmg 파일을 더블클릭 후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탠데요~

아래와 같이



안동엄마까투리체 폴더를 Fonts 폴더로 끌어다 넣기 (드래그 앤드 드롭) 해주시면 설치를 마치실 수 있고, Windows 윈도우즈 운영체제 사용자분들은? 압축파일을 해제하신 후 폰트 파일을 더블 클릭 후 글꼴을 install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안동엄마까투리체 를 다운로드 및 설치를 모두 하셨다면?

위와 같이 포토샵, 파워포인트, 한컴오피스, MS OFFICE 같은 곳에서 글꼴 선택항목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새로운 '글꼴'이 확인이 될 것입니다.



안동엄마까투리체 는 볼드 Bold 속성 하나만 있으며

포토샵에서는 (선명하게, 뚜렷하게, 강하게, 매끄럽게) 속성을 한번더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속성중 '선명하게' 를 선택했을때는?

위와 같이 나옵니다. 맥에서는 OTF 파일로 셋업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글꼴 (폰트) 하면 속성으로 ( Bold, Light, Regular, Extra Bold)가 있는데요~ 안동엄마까투리체 는 Bold 볼드 속성 하나만 있습니다. 기본이 bold 속성이 적용되어 있지만 포토샵에서 '강하게'를 하면 좀 더 글꼴에 굵기가 굵어집니다. 이상 지금까지 안동시 전용서체 중 오픈소스 무료 라이선스로 사용제약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폰트인 "안동엄마까투리체" 를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넷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룡타자연습  (0) 2020.06.06
플로 FLO 이용권 해지  (0) 2020.05.27
4K Video Downloader 오류  (0) 2020.05.18
EBS 온라인클래스 탈퇴  (0) 2020.05.16
유랑마켓 구매방법  (0) 2020.05.04
SNS 공유하기
최근 글
포히드너 IT세상
추천하는 글
포히드너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